영양소 정보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영양소 정보 (청소년)

에너지

에너지

에너지는 우리가 생활하는데 사용되는 힘으로서 열량(칼로리)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는 기초대사량?활동대사량?식품이용 대사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청소년기에 에너지 섭취량이 부족하면 신장?체중 등 신체 발달이 충분히 되지 않습니다. 청소년이 하루에 섭취해야 할 에너지는 남자 2,400kcal(12~14세), 2,700kcal(15~19세), 여자는 2,000kcal입니다. 에너지 중 55~70%는 탄수화물에서, 7~20%는 단백질에서, 15~30%는 지방에서 섭취합니다.

기초대사량
가만히 있거나 휴식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양입니다.

활동대사량
식사하기, 걷기, 공부, 운동 등 활동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양입니다.

식품이용대사량
음식을 먹은 후 소화, 흡수, 운반 등의 일을 할 때 필요한 에너지양입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 조직을 만들고 청소년기 성숙에 필요한 호르몬의 성분이 됩니다. 식삭에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신체 발달과 성숙이 늦어집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고기, 생선, 조개, 계란, 콩류, 우유 및 유제품

비타민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 A : 세포분열과 성장, 생식능력, 시력, 면역력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항산화, 항암 효과도 알려지고 있어요.
비타민 D : 햇빛(자외선)을 받으면 피부에서 합성이 되므로 야외에서 산책, 운동을 즐깁니다.
비타민 E : 항산화 작용을 하고 세포막을 보호합니다. 그리고 새로 생긴 세포가 모여 만들어진 근육조직, 혈관조직 등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 : 간유, 달걀, 연어, 버섯, 버터, 녹황색 채소(당근, 시금치), 과일(감, 귤)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 C : 결합 조직에 많은 콜라겐 합성을 도와줘서 성장기에 중요합니다.
비타민 B군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소화와 흡수, 뇌의 활동에 필요합니다.
엽산 :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요하므로 성장과 세포 분열이 활발한 청소년기에 중요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 : 과일류(딸기, 귤), 녹황색 채소류(당근, 시금치, 호박), 곡류, 해바라기씨, 콩류, 유제품

무기질

칼슘 : 골격 성장이 활발한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 :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멸치, 뱅어포), 굴 및 해조류, 녹색 채소(무청, 들깻잎, 고춧잎), 콩, 계란

철분 : 헤모글로빈의 성분이고 부족하면 빈혈이 생깁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 : 고기, 간유, 생선, 굴, 곡류, 녹색 채소(쑥, 호박)

아연 : 신체 성장과 성적 성숙에 필요합니다.
아연이 풍부한 식품 : 굴, 간유, 살코기 등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