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란 무엇인가?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GMO란 무엇인가?

 

GMO란?

GMO는 유전자재조합기술을 이용하여 생물체의 유용한 유전자를 다른 생물체의 유전자와 결합해, 특정한 목적에 맞도록 유전자 일부를 변형시킨 것입니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는 GM 농산물ㆍGM 동물ㆍGM 미생물로 분류됩니다. 현재 개발된 GMO 대부분이 식물이므로 GMO는 통상 GM 농산물을 의미합니다.

GMO 식품 도입배경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경지면적의 지속적인 감소로 식량의 안전적인 수급을 위한 새로운 방법이 모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당면한 식량문제 해결에 전 세계는 GMO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 결정했습니다. GMO 기술로 만들어진 작물은 제초제 및 해충 저항성을 갖게 되어 자체적인 생산량이 증가하게 되며, 특정한 영양분을 강화한 채 만들어져 현대인에게 결핍되기 쉬운 영양분을 쉽게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미국을 기점으로 새로운 종류의 GMO 식품이 상업용 재배 승인을 받고 있습니다. 잘랐을 때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지 않는 사과, 튀겼을 때 발암물질이 적게 나오는 감자 등이 그에 해당합니다. GMO 식품 개발 초반에는 농업생산자 입장에서의 이익을 강조했지만, 최근에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기호를 겨냥한 2세대 GMO가 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GM작물 연구개발 현황

국내에서 GM작물 관련 연구는 대표적으로 교육과학기술부 21세기 프론티어사업단 중 ‘작물유전체기능연구사업단’과 농촌진흥청의 ‘바이오그린21’사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벼, 콩, 고추, 당근, 감자 등을 대상으로 병해충 저항성, 신기능물질생산, 고생산성 등의 특성을 가진 작물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연구개발 뿐 아니라 GM작물의 인식에 관한 연구도 함께 진행 중에 있어, 인식제고와 실용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국내관리기관 현황

*자료 출처: http://www.biosafety.or.kr/01_basic/sub0203.asp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