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식품의 안전관리요령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겨울철 식품의 안전관리 요령

 

겨울철 식품의 안전관리 요령! 꼭 지키세요~

식중독균은 더울 때만 극성을 떨지 추운 겨울철에는 안심해도 된다고들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날씨가 추워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인체는 식중독균 등 모든 바이러스 질환에 더욱 취약할 수 있다.
겨울에는 노로바이러스라는 복병이 숨어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을 수록 오래 살아남아 건강을 위협한다. 노로바이러스는 환자와의 직접 접촉이나 공기를 통해 감염된다. 나도 모르는 사이 균들과 동 거 동 락하는 것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식품 안전관리의 기본은 손씻기에서 시작된다.

외출 후, 식사 및 간식 전, 음식물 조리 전, 화장실 이용 후에는 꼭 손을 씻는 버릇을 들인다. 손을 씻을 때에는 충분히 비누를 발라 거품을 낸 후 손가락과 손가락 사이, 손톱 밑, 손목 등을 잘 문지른 후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다. 흐르는 따뜻한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한다. 그 다음 물기를 완전하게 닦아낸다. 수돗물과 비누를 이용해 올바른 방법으로 손을 씻을 경우 손에 묻은 세균의 90% 이상 제거되고 식중독, 감기 등 각종 전염병을 70%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그 다음 단계는 안전한 식품 선택이다.

가공식품은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상하기 쉬운 식품은 장을 본 후 1시간 이내에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한다. 밖에서 음식을 가져오는 경우에는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으로 포장해서 1시간 이내에 운반한다. 냉동 제품을 구매 할 때 표면에 성에가 낀 것은 피한다. 얼었다 녹았다를 여러 차례 반복한 것이기 때문. 진공 포장 제품은 포장이 풀렸다면 부패가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계란은 부패하기 쉬운 식품이므로 반드시 냉장 유통된 것으로 고른다.

안전한 식품을 선택만큼 안전한 조리도 중요하다.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감염성이 사라진다. 날 음식을 먹을 경우에는 반드시 깨끗이 씻어 먹어야 한다. 양상추와 깻잎을 2분간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로 30초간 세척하면 노로바이러스가 각각 87.5%, 94.8% 제거된다. 냉장보관 했던 음식은 먹을 만큼만 덜어 완전히 익혀서 먹는다. 조리된 음식을 만질 때는 1회용 위생장갑을 사용한다.
해동은 냉장실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한다. 실온에서 해동하면 식중독균이 증가할 수 있다.

조리도구 관리도 중요하다.

칼·도마는 채소용/ 어,육류용으로 구분해서 써야한다. 세제를 사용해 씻은 후 85℃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 소독해 사용한다. 행주는 꼭 삶아서 말린다.

안전한 이번 단계는 안전한 보관.

냉장고에 보관하면 세균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은 절대 금물!. 일단, 냉장고 온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인 세균 증식온도가 5~60도임을 감안하면 5도 이하로 냉장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냉동실은 영하 15도 이하로 맞춰야 한다. 최적 온도를 맞췄다고 해도, 냉장고 문을 여닫을 때 외부의 열기가 들어가면서 식품이 조금씩 부패된다. 냉장고 문을 10초간 열었을 때, 원래 온도로 되돌아가는 데는 10분이 걸린다. 뜨거운 음식은 바로 냉장고에 넣지 말아야 한다. 음식의 열이 냉장고 안에 든 다른 음식의 온도를 높인다. 식품을 냉장고에 넣을 때는 날짜를 써놓고 최대한 빨리 먹어야 한다. 만두, 떡, 육류, 생선 등 냉동식품은 6개월, 냉장 보관한 조리식품은 3~5일 이내, 육류는 2~3일, 생선은 1~2일 안에 소비해야 한다.

고기색은 밝은 선홍색을 띠면서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1. 냉장고에 식품 재료를 보관하기 전에 이물질이나 흙 등을 깨끗이 제거한 후 보관한다.
2. 냉장고에 있는 식품을 취급할 때는 손을 깨끗이 씻는다.
3. 냉장고에 보관한 식품이라도 가능한 빨리 섭취한다.
4. 냉장고내에 보관하는 식품의 양은 냉장고 용량의 70% 이내로 한다.
5. 햄, 소시지, 두부 등의 가공식품은 개봉한 후에는 반드시 밀폐된 용기에 옮겨 보관하고 되도록 빨리 먹는다. (일주일이내)
6. 먹다 남은 식품을 보관할 때는 재 가열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7. 냉장고에 보관된 음식은 70 ℃ 에서 3분 이상 재가열한 후 섭취한다.
8. 냉동실에 보관하던 식품은 냉장실에서 해동하거나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
9. 냉장고는 최소한 한 달에 한번 청소한다.
10. 냉장실 온도는 5 ℃ 이하로 유지한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