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마다 터질 듯 꽃망울이 피어오르면... 탐스럽고 향기로운 여름꽃

추천
등록일
2023-08-08
내용

푸릇푸릇 생기 가득한 풀잎, 두런두런 피어나는 꽃들 사이로 여름이 무르익어요. 
화려한 색으로 시선을 사로잡고 뜨거운 에너지를 뿜어내는 여름꽃을 만나봅니다.






당신만을 바라보는 해바라기


여름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꽃인 해바라기! 번식력이 매우 강해 길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해바라기는 여름이면 노란빛으로 길을 물들입니다. 해바라기의 꽃말은 ‘동경’, ‘숭배’. ‘재물이 들어온다’는 속설이 있어, 취업, 이사와 같은 축하 선물로 제격이에요.




해바라기 관리법

해바라기는 번식력이 강해서 아무 데서나 잘 자라지만, 햇살이 드는 곳에서 더욱 잘 자랍니다.

씨앗 파종의 경우, 발아될 때까지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하루에 여러 번 충분히 물을 주는 것이 필요해요.

꽃이 핀 뒤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줍니다.






변치 않는 사랑, 리시안셔스


리시안셔스는 ‘꽃도라지’라는 한글 이름을 갖고 있어요. 하나의 줄기에 은은한 향기를 뿜는 꽃이 여러 송이 달려 있고 흰색, 연분홍색, 노란색 등 색상이 다양해서 장식적인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리시안셔스의 꽃말은 ‘변치 않는 사랑’, ‘우아함’. 결혼 부케 또는 연인에게 선물하는 꽃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리시안셔스 관리법

햇볕을 좋아하기 때문에 채광이 있는 곳에 좋은 두는 것이 좋지만, 한여름 강한 햇볕은 피해야 해요. 실내 온도가 25℃ 이상, 겨울에는 5℃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과습하면 줄기가 썩거나 이파리에 곰팡이가 필 수 있으므로 표면의 상태를 살펴보고 물을 줍니다.






조화보다 더 조화같은 꽃, 안스리움


조화로 오해를 받을 만큼 아름다운 자태를 간직한 꽃이에요. 꽃을 감싼 포엽의 색감이 선명하고 번쩍거려 신비로운 느낌을 줍니다. 장식적 효과도 좋지만, 실내 공기 정화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식물로 많이 활용되는 꽃이에요. 안스리움 하면 빨간색이 대표적이지만, 분홍색, 하얀색 등 여러 색상도 인기가 좋아요.




안스리움 관리법

볕이 드는 따뜻한 곳, 적당한 습도가 유지되는 장소에서 잘 자라요. 봄부터 가을까지는 물을 충분히 주어 흙을 축축하게 해주고, 겨울에는 물을 적게 줍니다. 수분이 과하면 잎에 갈색 얼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분무하는 대신 젖은 천이나 스펀지로 잎을 닦아줍니다.






은은한 아름다움을 더하는, 안개꽃


작은 꽃들이 가지에 수북이 피어 있는 모습이 마치 안개와 같은 분위기를 전해준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안개꽃! 꽃송이가 작고 은은한 무드를 연출하는 안개꽃은 다른 꽃과 함께 두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더 아름다운 분위기를 냅니다. 하얀색은 ‘밝은 마음’, 파란색은 ‘영원한 사랑’, 빨간색은 ‘기쁨의 순간’ 등 안개꽃 색상마다 다양한 꽃말을 가지고 있어요.




안개꽃 관리법

안개꽃은 볕이 드는 장소에 두는 것이 좋아요. 여름에서 가을,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바뀌거나,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냉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창문을 닫거나 장소를 옮겨 관리합니다. 평소에는 적당한 햇살을 볼 수 있도록 창가에 두고, 잎이 마르지 않도록 자주 분무합니다.







조금 더 오랫동안 싱싱하게!

꽃다발 보관법


1. 베이킹소다나 희석한 살균 세제로 화병을 깨끗하게 씻는다.

2. 물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도록 꽃의 줄기를 사선으로 자른다.

3. 상온보다 약간 시원한 물, 수돗물보다는 정수가 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줄기에 잎이 달려 있다면 잘라서 정리하거나 잎이 물에 닿지 않도록 한다.





정리 편집부
참고 <계절 꽃 프로젝트>,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nihhs.go.kr)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