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성장의 중심 '당진 전통시장' 상생의 덕으로 쌓은 풍요로움

추천
등록일
2023-08-08
내용


당진 왕매실마을에서 차를 타고 20분 정도 이동하면
당진 시내와 멀지 않은 곳에 전통시장이 있습니다. 
매달 5일과 10일로 끝나는 날에 큰 규모의 오일장이 열려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하죠. 
전통시장의 편견을 깨고 새로운 모습으로 날마다 성장하는 곳, 당진 전통시장을 찾았습니다! 






충남 북부지역을 대표하는 오일장


장터는 언제나 분주합니다. 오일장이 열리는 날에는 더더욱 그렇죠. 시장 골목마다 좌판이 들어서고 사람들의 긴 행렬이 펼쳐집니다. 한창 맛이 든 제철 과일과 싱싱한 채소, 즉석에서 만들어지는 갖은 먹거리는 눈과 코를 즐겁게 합니다.


당진 전통시장은 1974년에 문을 연 이래로 충남 북부지역을 대표하는 시장으로 자리매김해 왔어요. 당진은 예로부터 농경지가 발달했던 곳으로, 풍부한 농산물을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최고의 시장이었어요. 그중에서도 당진 전통시장이 위치한 읍내동은 여러 관공서와 버스터미널이 자리한 당진의 중심지로, 사람들의 왕래가 잦아 일찍이 큰 규모의 시장이 형성됐지요. 서해안고속도로가 건설된 이후에는 이동도 편리해져 장날이면 전국 각지에서 찾는 발길이 많습니다.






낡은 편견을 깨고 상생의 불씨를 지피다


당진은 나날이 발전해 갔어요. 2012년에 당진군이 당진시로 승격하며 주상복합 시설과 같은 대형 빌딩이 들어서기 시작했지요. 그러나 이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축복과 동시에 불행이 되었어요. 한동안은 시장이 활황이었지만, 주변에 대형 마트와 편의점이 들어서며 시장을 찾는 발길은 줄어들었습니다.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큰 위기였지만 상인들은 힘을 모아 현명하게 해결해 나갔습니다. 전통시장이 가진 낡은 편견을 깨고 상생과 변화를 통해 체질을 바꾸기로 한 것이죠. 이를 위해 2016년 대형마트와 협력하여 국내 최초로 상생스토어 1호점을 유치했어요. 상생스토어는 시장 상인들의 주력 품목인 과일, 채소 등 신선식품 대신 와인이나 가전 등 시장에서 구하기 힘든 상품들도 꾸린 매장이에요. 이후 대형마트와 협업을 통한 특화 상품을 개발하여 전국 180여 개 매장에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어요. 2019년부터는 원산지표시제와 가격표시제를 정착시켜 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2020년에는 전통시장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 ‘당찬 한 끼’를 개설해 전국의 소비자에게 시장 먹거리를 배송해 주는 시스템까지 구축했지요.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는 상인들의 노력 덕분에 전통시장은 차츰 활력을 되찾기 시작했습니다. 상생의 길을 걸으며 꾸준히 발전하는 당진 전통시장은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의 최우수 사례로 꼽히며, 화려한 부활을 꿈꾸는 다른 전통시장에도 좋은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보다 더 기대되는 내일의 모습

오후가 되니 오일장이 열리는 시장 풍경은 더 다채로워졌습니다. 골목마다 늘어선 좌판에는 제철 맞아 먹음직스러운 참외, 매실, 살구 등의 과일들이 가득하고, 지글지글 호떡 굽는 소리와 옥신각신 흥정하는 사람들의 소리로 꽉 찹니다. 푹푹 찌는 더위에 힘들 법도 하건만 누구 하나 불평하는 이 없습니다. 상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주는 푸근함 속에서 당진 전통시장이 일궈온 지난날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당진 전통시장 추천 먹거리



시장 중앙길을 따라 오일장이 시작되는 곳을 향해 걷다 보면 사거리 한편에 고소한 냄새를 풍기는 곳이 있어요.

갓 튀겨 뜨끈뜨끈한 꽈배기와 도넛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당진의 명물인 해나루 찹쌀로 만들어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죠.

이외에도 오일장이 열리는 날에는 다양한 음식과 간식을 맛볼 수 있는데

묵밥, 우거지 해장국, 부침개, 호떡 등이 대표적입니다.




시장에서 찾은 당진 특산물



황토감자

서해안의 바닷바람을 맞으며 황토밭에서 자라는 당진 황토 감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맛이 좋고 우수합니다.


꽈리고추

당진은 꽈리고추의 주산지 중 하나로, 매운맛이 적고 부드러워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해나루 쌀

서해안의 평야에서 풍부한 태양을 받고 자란 해나루쌀은 엄격한 품질관리에 따라 생산됩니다.

2012년 '쌀전업농 전국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주소 충남 당진시 당진시장길 99      문의 041-357-8484

주차정보 인근 공영 주차장(유료)

기타 시장 전용 온라인몰 '당찬한끼(www.당찬한끼.kr)’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편집부 사진 박나연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