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장애 예방하기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식사장애 예방하기

 

식사장애는 마른 몸매와 체중에 대한 지나친 관심, 내 모습에 대한 불만족,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 등으로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어린이와 청소년기부터 올바른 식습관과 신체활동 등 건강에 좋은 행동을 실천하고 내게 맞는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몸과 모습에 대한 인식을 바르게 하고 나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것도 식사장애를 예방하는 방법이랍니다.

잘못된 다이어트가 식사 장애를 불러와요.

날씬해지고 싶은 사람들이 늘면서 여러 다이어트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잘못된 다이어트, 지나친 다이어트는 어린이나 청소년기의 성장을 늦추고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돼요.
- 잘못된 다이어트란 짧은 기간에 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과 무작정 굶는 것,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무리하게 따라하는 것을 의미해요.
- 잘못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 등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게 돼요. 처음에는 체중이 줄지만 우리 몸이 적게 먹는 데에 적응하면서 결국 체중이 더 늘어나는 요요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쉽게 피로해지고, 변비, 설사, 빈혈 등이 생길 수 있어요. 무리한 다이어트 방법은 계속 지속하기 어려워요. 결국 무리한 다이어트로 식사장애가 생길 수 있답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 불안, 우울한 마음이 들기도 해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저절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 하루에 세 끼 식사와 1~2회의 간식을 규칙적으로 먹어보세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식욕이 조절되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자연스러운 몸의 리듬을 찾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을 때보다 체중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 식욕이 없을 때에는 파인애플, 오렌지, 키위 등 새콤한 맛, 달콤한 맛의 소스를 이용해보세요. 그리고 호박죽이나 양송이 스프 등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보세요. 과일을 차게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신체 활동 시간을 늘려보세요.

잘못된 다이어트나 굶는 대신,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리고 운동을 충분히 하면 어떨까요? 튼튼한 몸을 만들 수 있고 체중조절에도 좋아요. 운동하면서 상쾌함을 느끼고 기분이 좋아진답니다.
- 신체활동과 운동은 일주일에 3회 이상, 1회에 30분~1시간 정도 하세요. 우선 가족, 친구와 함께 신체활동이나 운동의 목표를 정하세요. 걷기, 빠르게 걷기, 자전거타기 등 활동을 생활화하는 것도 중요해요. 2~3층 정도는 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배드민턴, 등산 등 가족, 친구와 함께 즐기며 할 수 있는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하고, 친구들과 팀으로 하는 운동도 좋아요.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져보세요.

신체상은 자신의 몸과 외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를 의미해요. 신체상을 긍정적으로 갖는 것은 나의 외모에 만족하고 내 몸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부족한 부분은 받아들이는 것이죠. 내 몸과 모습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지 않아요. 긍정적인 신체상을 갖게 되면 자신을 가치 있고 중요한 존재로 생각하며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답니다.
- 나를 사랑하는 방법 : 내 몸이나 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이제 그만!’ 합니다. 내 몸은 나의 고유한 것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고, 할 수 없는 것(예: 신장)은 즐깁니다. 바꿀 수 있는 부분은 목표를 세우고 노력합니다.(예: 운동으로 튼튼한 몸 만들기) 나의 장점을 찾습니다. 그림 그리기, 달리기, 노래 부르기 등 내가 잘 하는 것을 찾고 즐깁니다. 실수했을 때 ‘나는 항상 그래 대신 실수를 해도 더 배울 수 있었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합니다. 나의 생각과 의견에 자신감을 가집니다.

부모님, 이렇게 도와주세요!

- 건강에 좋은 식습관, 운동습관의 모범을 보여 줍니다.
- 자녀에게 외모나 체중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습니다.
- 자녀들이 외모 외의 자신의 장점을 찾을 수 있게 격려합니다.
-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가정환경을 만듭니다.
- 식사 시간은 편하게 해 줍니다.
- 같이 요리해 볼 기회를 가집니다.
-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시간을 많이 가집니다.
- 자녀와 함께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합니다.
- 자녀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들어 줍니다.
- 자녀를 비난하거나 나무라는 말투로 대하지 않습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