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어린이

 

건강한 어린이를 위한 지침서

식생활의 서구화, 외식의 증가 등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외식업체나 가공식품 업체에서는 경쟁적으로 달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식품을 만들고 있어 각종 성인병과 비만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달고 기름진 식품이 증가하게 되면 어린이들이 더 큰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각종 통계자료는 어린이 비만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건강한 식습관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음식은 가끔씩만 먹어요.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은 쉽게 구입하여 간편하게 먹을 수 있지만 영양성분이 부족하고 대부분 나트륨이나 당의 함량이 높고, 고칼로리로 인한 비만 문제를 일으키며 방부제 등의 첨가물이 많이 사용되어 영양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들 식품은 저가의 재료를 사용하고 다양한 종류의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여 인공적으로 맛을 낸 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음료도 주의해서 마셔요.
- 탄산음료
콜라와 사이다로 대표되는 탄산음료는 물과 당분으로만 이루어지고 다른 영양성분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아, ‘빈 열량식품(empty food)’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식품을 많이 먹으면 비타민이나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하여 저영양이 될 수 있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 에너지음료
에너지음료는 카페인 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에너지음료 1병만 마셔도 어린이의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카페인의 과다섭취는 성장기 어린이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과채음료나 혼합음료
과채음료나 혼합음료 중에도 일부 제품은 당류 성분이 지나치게 높고 다른 영양소가 거의 없고 색과 향으로만 맛을 낸 것들이 있습니다. 이 음료는 일단 먹기 시작하면 빠른 시간 안에 바로 먹어서 변질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대체 음식을 선택하세요.
비슷한 음식이라도 조리법이나 재료에 따라 열량 차이가 많으므로 어린이가 고열량식을 피할 수 있도록 대체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군만두 보다는 물만두, 짬뽕 대신 우동, 참치김밥 대신 김밥, 비빔냉면 대신 물냉면, 볶음밥 대신 비빔밥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외식 할 땐 과식하지 마세요.
-외식 메뉴 대부분은 열량이 높으므로 메뉴 선택 시 열량이 높지 않은 메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메뉴는 먹을 만큼만 주문하고 부족할 시 추가 주문합니다.
- 외식 때 많이 먹으려고 끼니를 거르는 행동 금물~!
- 한식, 양식 등 종류에 따라서도 고열량 식단을 자제하고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린이, 성인병 예방은 이렇게

비만 예방은 이렇게 해요.
- 열량을 제한하여 섭취
- 지나친 당질 섭취를 자제(총 열량의 50~60%가 적정)
-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체중 1kg 당 1~1.5g)
- 비타민 및 무기질 보충

고혈압 예방은 이렇게 해요.
- 나트륨 섭취 줄여 싱겁게 먹기
- 육류에 많은 콜레스테롤 및 포화지방의 섭취 자제
- 식물성 기름이나 생선에 많은 불포화지방산 섭취
- 단백질과 칼슘의 적당한 섭취
- 해조류, 채소, 과일, 콩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칼륨 섭취

첨부파일
이전글
겨울
다음글
어르신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