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령자 영양식에 영양결핍 경종 <일본인 식사섭취 기준>

추천
등록일
2014-04-10
내용

, 고령자 영양식에 영양결핍 경종 <일본인 식사섭취 기준> 

 

에너지와 영양소 섭취량의 기준을 정한 <일본인 식사섭취기준>이라는 보고서가 2015년판으로 정리하여 발표되었다. 이것은 처음으로 고령자들의 저영양소와 영양결핍에 경종을 울리는 내용이다. 중고령자 이상의 식사에서는 과식에 의한 과다영양의 주의가 요구되지만, 고령자들은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건강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나이가 들면 먹는 양이 줄어드는 만큼 필요한 영양소를 의식적으로 섭취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고령자들의 저영양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인지증과 전도 등으로 인한 개호상태로 빠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살코페니아>라고 불리우는 노화를 동반한 근육량 감소 현상은 운동기증후군을 일으키는 최초의 원인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양이 줄어드는 것은 섭취하는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여자영양대학 영양생리학연구실의 우에니시 교수는 <고령자들 중에는 노인이니까 육류를 먹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고기와 생선 등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근육이 줄어든다. 고령자들 중에서 체중이 줄어드는 사람은 영양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하 원문 기사 참조 

 

 

***제공출처: 일본 MSN산업경제뉴스, http://goo.gl/UtDy5M 

***제공일자: 2014. 4. 8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