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ICT·혁신기술 활용 ‘스마트 방역체계’ 전환

추천
등록일
2023-02-28
내용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가축방역체계 고도화' 구축을 위해 전사적으로 나서고 있다.

빅데이터와 ICT(정보통신기술), 방역기술 3종 세트를 활용해 스마트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7일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올해 국정과제인 '질병 위험도 평가에 기반한 가축방역체계 고도화'를 구체화하기 위해 빅데이터, ICT, 방역기술 등을 활용해 스마트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방역정책국은 가축전염병 발생 양상과 산업적 특성 등에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위험도 평가에 기반한 방역 지역과 농가를 세분화해 차별화된 방역 조치를 마련, 추진하고 있다.

특히 천편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가축 살처분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발생 상황과 역학 특성 관련 위험도평가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할 계획이다.

방역정책국은 ICT 기술을 활용한 가축방역정보 통합관리 시스템인 'KAHIS'를 개선하는데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농가가 쉽고 효율적으로 방역 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혁신 기술을 활용한 가축방역 스마트화 중장기 방안 마련에도 착수했다.

안 국장은 "가축방역에 적용 가능성이 있는 IoT(사물인터넷), 드론 등 외부 기술과 소독 장비 등 방역 기술의 융복합 전략을 도출하고, '실증 테스트베드' 운영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정책국의 올해 관심을 갖고 추진하는 업무에서 '민간협업 방역체계 구축'을 빼놓을 수 없다.

가축전염병 특성상 정부 주도의 조치만으로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축산농가와 계열사 참여 강화와 함께 민간 자원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방역을 잘하는 축산농가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 미흡 농가에는 페널티를 부여하는 방식으로의 살처분 보상금 개편을 추진한다.

전문 민간업체와의 민관합동 방역체계 강화 역시 중요 추진 과제이다.

안 국장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검사물량이 증가하면 정부 기관만으로 한계가 있어 민간 검사기관도 정밀검사를 할 수 있도록 시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방역정책국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구제역 등 축산농가를 괴롭히는 가축전염병의 발생 및 확산 차단을 위해 철통 방역체계를 구축해 대응하고 있다.

우선 AI 관련해서는 산란계 농장으로 고거 다발지역, 밀집단지, 대규모 농장을 중심으로 방역 실태 점검, 소독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추진 중이다.

오리·산란계 등 AI 취약 축종에 대해서는 특별 관리 대책을 적용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오리 사육제한 제도화, 산란계 농가별 자체 차단방역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방역정책국은 3월 ASF 종합대책을 마련해 월별(시기별) 위험 요인에 따른 방역 조치도 시행 중이다.

안 국장은 "겨울철을 포함해 연중 차단 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위험 시기별로 방역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가족운영농장, 복합영농 등 취약 돼지농장 대상 집중지도 및 점검. 내·외부울타리, 방역실, 전실, 물품 방역시설, 출하대, 방조·방충망 등 7대 방역 시설에 대한 운영실태 점검, 야생 멧돼지 집중 포획·수색 등 멧돼지 수 저감을 위한 방안 추진 등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방역정책국은 일제 접종, 접종 여부 확인, 보강 접종, 취약농장 관리, 교육·홍보 5단계의 철저한 백신 접종을 관리하며 구제역 재발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시아투데이 조상은 기자
* 기사, 썸네일이미지 출처: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0226010014736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