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추천
등록일
2015-06-05
내용

빈혈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빈혈은 혈액 내의 적혈구 수, 혈액소의 양, 혈구의 용적 등이 정상보다 감소되어 혈액이 묽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유부, 다이어트를 하는 젊은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는 빈혈과 영양의 상관관계를 살펴볼까요?

철 섭취

소금 대신 레몬즙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은 비교적 흡수율이 낮은 영양소로 함유 식품에 따라 철 흡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동물성 단백질 식품의 철은 10~30%가 흡수되는데, 채소류에 포함된 철은 흡수율이 2~10%가량으로 낮기 때문에 가급적 동물성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이 많은 식품으로는 간, 굴, 달걀노른자, 살코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식사 원칙

1.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증가시킵니다.
체내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골수에서 혈액을 만드는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 자체는 철 흡수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B12와 엽산의 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비타민 B12와 엽산은 적혈구가 성숙해지도록 도움을 주므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육류의 간이나 허파, 해바라기 씨, 식물의 열매 등으로 섭취 가능합니다.
3.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비타민 C는 십이지장에서의 철 흡수를 도와주므로 비타민 C가 함유된 감귤류, 딸기 등의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4. 철 흡수를 저해하는 요인을 피합니다.
커피, 녹차, 홍차 등에 함유된 탄닌이라는 물질은 철과 결합하여 체내로의 철 흡수를 저해하므로 식사 전후나 도중에는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권장 식품과 제한 식품

구분

역할

영양소

함유식품

권장식품

혈색소 생성

간, 굴, 달걀 노른자, 해조류, 조개류 등

단백질

고기, 생선, 달걀, 콩, 두부

제한식품

커피, 녹차, 홍차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