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딸기를 원한다면? 가까운 슈퍼, 시장 이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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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4-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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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한 딸기를 원한다면?
가까운 슈퍼, 시장 이용하세요!
늦겨울부터 봄까지 새콤한 맛으로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는 딸기. 이럴 때 시장을 찾으면 달콤한 딸기향이 가득한데요. 이렇게 맛도 좋고 건강엔 더 좋은 딸기를 다른 사람들은 주로 어디서 사는걸까요?
신선해서 인근 슈퍼! 저렴해서 전통시장!
신선딸기의 구입처별 구매행태를 살펴보았어요. 소형슈퍼가 23.6% 가장 많았고, 전통시장이 21.0%로 그 뒤를 따르고 있네요. 딸기는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금세 물러지곤 하잖아요. 그래서인지, 집 근처 소형슈퍼나 시장에서 사먹게 되나 봐요. 신선한 딸기가 맛과 향이 훨씬 풍부한 법이죠. 근소한 차이로 대형슈퍼가 20.0%로 3위를 차지했고, 그 다음이 대형마트입니다.
가격은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데요. 특히 시장이나 마트에선 몇 백 원 차이에도 민감해지기 마련이죠. 신선딸기의 가격을 살펴보니 백화점이 가장 비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백화점 뒤를 이어 대형마트, 대형슈퍼, 전문점, 소형슈퍼, 전통시장 순입니다. 딸기를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고 싶다면 집 근처 전통시장에서 구입하시는 게 좋겠네요.
구입처별 신선딸기 구입액 분포
<그림1> 구입처별 신선딸기 구입액 분포
구입처별 신선딸기 구매빈도 분포
<그림2> 구입처별 신선딸기 구매빈도 분포
점차 대형마트 구입액이 늘고 있어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신선딸기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평균적으로 소형슈퍼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추이를 살펴보니 전통시장은 구입액이 확 줄어든 반면 대형슈퍼는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어요. 구입처별 가격 추이는 평균가격 패턴과 거의 유사한 분포를 보이나 2012년 무점포, 소형슈퍼 가격이 타 구입처보다 가격 상승률이 높네요.
가공식품의 경우 사정이 조금 다른데요.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은 대형마트 비중이 가장 높고 대형슈퍼가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3년 동안 백화점, 전통시장 비중은 다소 줄었고 대형슈퍼와 무점포 비중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어요.
연도별 신선딸기 구입처별 구입액 분포
<그림3> 연도별 신선딸기 구입처별 구입액 분포
연도별 신서딸기 구입처별 가격 분포
<그림4> 연도별 신서딸기 구입처별 가격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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