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에서 만나는 로컬푸드! 전국 직거래장터 현황
- 작성자
- 정보누리
- 추천
- 등록일
- 2024-09-03
- 내용
-
우리 동네에서 만나는 로컬푸드!
전국 직거래장터 현황
직거래장터는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농산물을 거래하는 시장으로,
갓 수확한 신선한 농산물을 생산 농부에게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곳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매년 지자체, 민간 단체와 협력하여 직거래장터를 선정하고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2024년 기준, 전국 35개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직거래장터 지원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직거래장터 지원사업이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진행하는 직거래장터 지원사업은 영세농·고령농, 귀농인 등
경쟁력이 낮은 생산자에게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는 사업이다.
농협, 농업법인, 생활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을 대상으로
장터 개설에 필요한 시설, 운영비, 홍보비를 지원하여 안정적인 직거래장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원 대상 직거래장터는 ‘과천 바로마켓’, ‘바로마켓형 대표 장터’, ‘정례 장터’로 구분된다.
[과천 바로마켓]
과천 경마 공원에서 열리는 정부 주관의 농축수산물 직거래장터로 140개 농가의 450여 개 품목을 만나볼 수 있다.
2009년 4월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바로마켓형 대표 장터]
‘과천 바로마켓’의 전국적으로 확산을 위해 광역(기초)자치단체가 직접 주관하는 직거래장터로
2019년부터 추진하여 현재 경북, 충남, 전남, 서울 4개 권역에서 운영하고 있다.
[정례 장터]
지자체 공공기관과 민간단체(법인)이 주관하는 직거래장터이다.
2년 단위로 선정되며 ‘과천 바로마켓’과 ‘바로마켓형 대표 장터’를 제외한 나머지 30개(’24년 기준) 직거래장터가 이에 해당한다.
직거래장터가 좋다!
첫째. 신선하고 합리적인 소비!
신선한 우리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둘째. 안정적인 판로 제공!
생산자의 안정적인 판로 개척 지원으로 농가소득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셋째. 농부와의 즐거운 만남!
생산자인 농부와 소비자가 직접 얼굴을 마주 보고 거래
가까운 직거래장터 정보는 '바로정보(baroinfo.com)'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눈에 살펴보는 전국 직거래장터 지도
자료 제공_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