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순

내용
요즘은 껍질을 깐 고구마순도 시판되고 있어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고구마 줄기를 하나하나 힘들게 까던 기억이 나실 겁니다. 고생스럽지만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인 고구마순. 장마철이나 무더위에 먹을 만한 채소가 드물 때 제철 반찬으로 고구마순만한 반찬도 없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고구마순에는 탄수화물과 칼슘, 철 등의 무기질도 많아요. 조리가 간단하면서 영양도 많은 고구마순에 들깨를 넣고 볶음을 해서 먹으면 맛은 물론, 건강과 추억의 맛까지 일석삼조겠죠?
썸네일이미지
    고구마순
월별
5월
월별농식품
05,06,
분류
농산물> 채소류
주요산지
영암,해남,익산,고창,김제 등
생산시기
5월~6월
주요품종
물고구마, 밤고구마
영양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됨
-칼슘과 칼륨, 인과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함
-잎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함
-폴리페놀과 루테인, 퀘르세틴도 많이 들어 있음
-콜레스티라민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이 함유됨

고구마순 (100g, 생것 줄기 기준)  

고구마순영양표
에너지(kcal) 50
수분(g) 84.1
단백질(g) 3
지질(g) 0.6
회분(g) 1.7
탄수화물(g) 10.6
총식이섬유(g) -
무기질(mg) 칼슘 54
17
2.3
칼륨 190
나트륨 1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1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61
B1(mg) 0.04
B2(mg) 0.16
나이아신(mg) 0.9
C(mg) 15
효능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예방과 혈관의 수축과 팽창운동을 도움-고구마 잎에는 인슐린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에 효과적임-식이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효과가 있음-눈 질환에 좋고, 지친 피부를 회생해 노화억제에도 도움이 됨-골다공증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임
구입요령
고구마 순은 대가 시들지 않고 싱싱하며 묶음이 고르고 깨끗한 것을 고릅니다. 연한 녹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좋은 것이 좋아요. 대가 싱싱하여 탄력 있는 것이 좋고, 흙, 돌 등의 이물질이 있으면 좋지 않아요. 외관상 병해, 부러짐, 짓눌림 등의 흔적이 있으면 피하도록 하고, 신선도를 잃어 시들고 변색된 것이나 공기 중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마른 것도 피하도록 하세요.
조리법
고구마순은 보통 나물로 먹는데, 아삭거리면서 씹히는 맛이 좋지요. 고구마 순은 껍질을 벗긴 뒤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요리를 하는데, 잎만 따로 골라 장아찌로 담그기도 합니다. 볶음은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고구마 줄기를 볶다가 간장, 다진 파, 마늘, 육수 등을 넣고 약한 불에서 나물이 무를 때까지 볶고,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으면 됩니다. 고구마순김치는 소금물에 절여 껍질을 벗긴 고구마줄기와 잘게 다진 풋고추를 섞어 다진 마늘과 소금에 버무려 만든 김치예요.
손질과 보관법
고구마 줄기를 쉽게 까는 방법은 연한 소금물에 담가 두었다가 줄기가 작은 부분부터 까면 크게 힘 들이지 않고 쉽게 깔 수 있답니다. 껍질을 벗긴 고구마 줄기는 소금물에 살짝 삶아서 찬물에 헹군 뒤에 물기를 꼭 짜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렸다가, 먹을 때마다 물에 불려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조리하면 편리하고 좋아요. 김치나 반찬용으로 활용하려면 껍질을 벗기고 고구마 순을 삶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