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로 만드는 친환경 장난감!

추천
등록일
2023-09-06
내용







쌀, 밀과 함께 세계 3대 곡물로 꼽히는 옥수수는 세계 곡물 생산량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생산되는 작물입니다. 비교적 짧은 수확기간과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서 대량으로 수확하는 나라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간식으로 옥수수를 많이 먹습니다. 옥수수를 이용해 고소한 간식이 인기가 좋습니다. 아이들은 당도가 높은 노란색의 초당옥수수를 더 좋아하지만, 이번엔 영양가가 좋은 찰옥수수를 심었습니다. 찰옥수수는 4월에 심어서 7~8월에 수확을 합니다. 모두 수확하기보다는 필요한 만큼만, 조금씩 먹을 만큼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따버리면 보관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죠. 이제 키보다 높이 자라난 옥수수를 따러 가보겠습니다.





옥수수의 종류

옥수수는 크게 식용 옥수수와 사료작물용 옥수수로 나뉩니다. 식용 옥수수로는 찰옥수수와 초당옥수수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초당옥수수는 노랗게 된 씨알의 옥수수로, 옥수수 통조림에 들어갑니다. 당분이 높고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찰옥수수는 맛이 담백하고 쪄서 먹는 용도로 흰색 씨알과 검은색 씨알이 있습니다. 저는 검은색 씨알의 옥수수를 심었습니다. 찰기가 좋아 소화도 잘됩니다.





옥수수의 수확

식용 옥수수와 사료용 옥수수에 따라 수확 시기가 다릅니다. 옥수수수염이 밖으로 나온 날짜를 기준으로 정하기 마련인데, 식용은 20~27일 사이에서 수확하며, 사료용은 수분함량이 줄어드는 45일 이후에 수확하게 됩니다. 그래도 무턱대고 따지 말고 제일 커 보이는 것부터 따면서 맞춰가는 게 좋습니다. 제 밭에는 옥수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늦게 성장하는 옥수수도 있을 테니 기다려 주는 거죠. 제 나름의 방식이지만, 밭의 가장자리에 심어 경계를 만드는 역할이나 동물들의 침입을 막는 용도로도 배치합니다. 옥수수수염이 마른 것처럼 보이는 갈변이 일어나면 수확할 때가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옥수수의 특성과 영양

옥수수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하거나 변비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은 차로도 마시게 되는데, 이뇨작용과 혈관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전한 식품이지만, 과하게 먹으면 당분으로 인한 혈당 상승이나 치아 문제 등에 영향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옥수수 조림 레시피

옥수수는 가장 간단하게 쪄서 먹는 간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 잎을 한두 장 남겨주고 찌면 더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옥수수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들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색다르게 옥수수 조림을 준비해 봤습니다.






< 재료 >
옥수수 1개(씨알), 다시마 2장, 간장 2 큰 술, 맛술 3 큰 술, 설탕 1 큰 술, 당근 조금
다시마 2장은 미리 따듯한 물 한 컵과 함께 담가주세요!



미리 담가둔 다시마를 건져 당근과 함께
옥수수 씨알만큼의 크기로 자릅니다.




다시마를 담갔던 물에 간장 2 큰 술, 맛술 3 큰 술, 설탕 1 큰 술을 넣고 끓입니다.




옥수수 씨알과 함께 썰어둔 재료를 모두 넣고,
10분간 졸이면 완성입니다!




옥수수 조림을 따듯한 흰밥 위에 올려 비벼 먹으면 별미라고 느껴집니다.
당근 대신에 홍고추를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아이가 어려 홍고추 대신에 당근을 사용해 색감을 살렸습니다.
옥수수와 다시마의 조화가 놀랍도록 어울립니다.
꿀맛!!





옥수수로 만드는 친환경 장난감

먹고 난 옥수수는 그냥 버리기 마련이지만, 이 옥수수를 가지고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친환경 장난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옥수수는 수분이 없도록 바짝 말려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수분이 당분을 품고 있어 끈적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1. 얼굴을 그려보자


토막 낸 옥수수는 단면이 동그랗게 보이면서 마치 사람의 얼굴 모양을 만들어냅니다. 그곳에 아이와 함께 다양한 표정을 그려봅니다. 가족의 얼굴을 그려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만들어진 얼굴로 가족 액자를 만들어 볼 수도 있죠.



2. 차곡차곡 탑을 쌓아보자


옥수수 조각으로 탑을 쌓아 올리는 놀이입니다. 한 명씩 돌아가며 높이 올려가는 게임으로, 아이들의 집중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높이 쌓을수록 긴장감이 높아집니다.



3. 옥수수 알까기


바둑알로 바둑판에서 알을 까듯이 옥수수 조각으로 서로 밀쳐내는 놀이입니다. 얼굴 모양이 그려져 있어 재미있는 상상력을 만들어 냅니다. 웃는 얼굴이 이기기도 하고, 찡그린 얼굴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조사해 보다가 재밌는 난센스 퀴즈를 알게 되었는데요,
퀴즈는 '이모가 달리면서 옥수수를 먹는다면?' 입니다.
정답은...


이모티콘!!!!

달달 고소한 옥수수를 먹으며, 이런 재미있는 게임을 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농식품정보누리 서포터즈 장동원이었습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