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줄이기

추천
등록일
2014-12-12
내용

나트륨 줄이기

 

혈관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나트륨

나트륨은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중요한 영양소지만 많이 먹게 되면 혈압이 오르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나트륨은 소금에 가장 많이 있어요. 소금에는 나트륨이 약 40%나 됩니다. 즉, 소금 1g에는 나트륨 400mg이 들어 있어요.

나트륨!!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고 있을까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하루에 나트륨을 2,000mg 미만으로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은 WHO 권고량(나트륨 2000mg 미만)의 2배 이상이며, 30대 남성의 경우 3배 이상으로 나트륨 섭취 저감화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나트륨을 장기간 과잉 섭취하게 되면 심장질환,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고 위암, 신장결석, 골다공증 등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치러야 할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 나트륨 섭취량 : 전체 평균 4,646 mg, 30대 남성 평균 6502 mg (출처: 보건복지부, ‘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2011)

나트륨 섭취, 이렇게 줄이세요!

① 국물을 적게 드세요
찌개는 국, 탕, 면류에 비해 맛이 더 짠 편이죠. 그러나 보통 국, 탕, 면류는 국물량이 많아서 1인분을 다 드실 경우 찌개보다 나트륨 섭취량이 더 많을 수 있어요. 1끼 마다 국물 1컵(200ml)을 덜 먹으면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1/2로 줄일 수 있답니다.

② 영양표시에서 나트륨을 확인하세요
먼저 1회 제공량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나트륨의 %영양소기준치를 확인하세요. 본 제품을 1회 제공량 만큼 섭취하면, 1일 동안 섭취하는 나트륨 기준치 대비하여 얼마나 먹었는지 알 수 있어요.

③ 채소와 과일을 많이 드세요.
칼륨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나트륨 과잉 섭취로 인한 건강문제를 다소 줄일 수 있어요.

④ 식사장소에 따라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방법을 실천하세요.
- 가정에서부터 심심한 맛에 익숙해지세요!
- 음식이 뜨겁거나, 매운맛이 강하면 입맛이 둔해져 간을 짜게 하게 됩니다.
- 급식을 먹을 때, 짠 음식은 적게 담으세요.
- 절임 식품, 양념, 소스 등을 적게 담으면 적게 먹게 됩니다.
- 외식에서는 과식하기 쉬우므로 주의하세요.
- 국물 등 식사량만 줄여도 나트륨 섭취

Q&A 나트륨에 대한 진실게임

1. 음식에 따로 소금을 넣지 않으면 나트륨 섭취량이 적어지나요?
No! 짜게 조리된 음식은 물론 가공식품 및 간장, 된장, 고추장, 화학 조미료 등에도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나트륨을 많이 먹을 수도 있어요.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되도록 자연식품을 이용하여 싱겁게 조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에요.

2. 나트륨은 짠 음식에만 들어 있어요?
No! 면류, 빵 등의 음식은 짜지 않지만 나트륨이 함량이 높은 편이에요.

3. 나트륨 과잉 섭취는 나이 든 분들만 걱정한 문제 아닌가요?
No! 나이에 관계없이 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혈압이 올라갈 수 있으니 되도록 싱겁게 조리하여 먹는 것이 좋아요.

첨부파일
이전글
영양소 정보
다음글
지방 줄이기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