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지침 3

추천
등록일
2014-12-11
내용

식생활지침 3 (청소년)

음료로는 물을 마시자

물

1. 물을 자주 마십니다.
우리 몸의 약65%는 물로 구성되어 있어요. 신체 활동과 체내 작용이 왕성한 청소년은 하루 2,000~2,700㎖의 수분이 필요한데 이는 물 10컵 정도에 해당합니다. 가장 좋은 음료는 ‘물’입니다. 수분은 우유, 주스 등 음료, 국 국물 등으로도 섭취합니다. 아침에 1컵! 식사 전후로 1컵! 저녁에 차로 1컵! 실천해볼까요?

2. 탄산음료를 적게 먹습니다.
탄산음료는 주로 단당류로 되어 있어서 에너지만 냅니다. 자주 마시면 비만이 될 수 있지요. 또한 인이 많아서 뼈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패스트푸드를 먹을 때 인이 많은 탄산음료를 같이 먹죠? 즐겨먹는 감자, 고구마, 우유, 야채 주스 등으로 바꿔보세요.

3. 술은 절대 마시지 않습니다.
알코올은 1g당 7kcal의 에너지를 내고 다른 영양소는 없어요. 술을 마시면 자제력을 잃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며 위액분비 자극, 간 손상 등 문제가 생기고 점점 알코올에 의존하게 됩니다. 청소년들이 학업 스트레스를 풀려고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술 대신 산책 등 가벼운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건 어떨까요?

아침을 꼭 먹자

1. 아침을 거르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혈액의 포도당(혈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합니다. 저녁식사 후 아침까지 긴 시간 동안 우리 몸에선 포도당의 저장고인 간의 활동으로 혈당이 유지 됩니다. 그러나 아침을 거르면 혈당이 낮아져서 무기력해지고 집중력이 감소되며 두뇌 활동이 방해됩니다. 생활의 활력소인 건강한 신체와 학업 능률을 위해 아침 식사를 꼭 먹습니다.

2. 저녁을 제시간에 먹습니다.
청소년들은 학교 수업 후에도 학원, 방과 후 활동 등으로 흔히 늦은 시간에 저녁 식사를 합니다. 저녁을 늦게 먹으면 위에 부담이 되고 다음날 아침 입맛이 없으니 제 시침에 꼭 저녁식사를 하세요.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