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증후군

추천
등록일
2015-08-16
내용

만성피로증후군

 
* 참고: 대한영양사협회

피로

한 포털 사이트에서 직장인 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통계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로는 얼마나 오랜 기간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가에 따라 질환의 경중을 구분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이 있거나, 기운이 없어 노력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등이 1개월 이상 지속되면 ‘지속성 피로’라고 하며,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은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되는 일반 피로와 달리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아, 환자를 정신적, 신체적으로 쇠약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극심한 스트레스에서부터 일시적인 외부 충격과 외상, 바이러스 감염, 중추신경계 이상까지 다양한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무력감, 우울감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B

비타민 C

비타민 C를 함유한 유자, 고구마, 감자, 고추 등의 식품을 섭취해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신체기관 중 콩팥위샘이라 부르는 부신에서는 우리 몸이 받은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부신피질호르몬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부신에 문제가 생기면 부신피질호르몬 생성이 감소해 만성 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C는 부신을 자극해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만성 피로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

만성피로증후군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근육통이 있는데, 비타민 B가 풍부한 시금치, 토마토, 바나나 등이 이를 완화시켜 줍니다. 체내로 들어온 영양분이 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하면 근육에 쌓여 피로물질이 됩니다. 그리고 피로물질이 계속 축적되면 근육통을 유발하게 되지요. 비타민 B는 섭취한 영양분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물질 생성을 억제해 근육통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는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을 이겨내자! '두유 마요네즈 감자 샐러드'

감자의 비타민 C는 전분에 감싸져 있기 때문에 다른 식품과는 달리 가열해도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유 마요네즈 감자 샐러드
[주재료] 감자 2개, 사과 1/2개, 오이 1/4개, 건포도 1큰술, 소금·설탕 1작은술
[드레싱 재료] 두유 1/2컵, 포도씨유 1/2컵 레몬즙 1큰술

① 감자와 사과를 한입 크기로 썰어 줍니다.
② 오이는 얇게 썬 뒤 소금에 10분간 절여줍니다.
③ ①의 감자를 소금 1작은술을 첨가한 물에 삶아 익혀낸 뒤 건져 설탕에 버무립니다.
④ 믹서기에 드레싱 재료를 넣고 갈아 소스를 만듭니다.
⑤ 샐러드 볼에 손질한 재료와 4의 샐러드드레싱을 섞어 내놓습니다.

[TIP] 만성피로증후군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아래 항목 중 4가지 이상 항목이 6개월 이상 지속하였다면 만성 피로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 운동이나 업무 후 심한 피로감이 하루 이상 지속된다.
[   ] 충분히 휴식을 취했지만, 몸은 여전히 피로하다.
[   ]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된 것을 느낀다.
[   ] 겨드랑이 또는 목 내부에 통증이 느껴진다.
[   ] 충분히 잠을 자도 상쾌하지 않다.
[   ] 무리하지 않았는데도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발생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