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증

추천
등록일
2015-07-07
내용

소화불량증

 

소화불량증

현대인의 생활 질환 중 하나인 소화불량증은 과한 스트레스와 빨리 먹는 식사습관 등을 원인으로 꼽습니다. 소화불량증에 걸리게 되면 이유 없이 헛구역질이 나고 소화작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뱃속이 꽉 차있는 것 같은 더부룩함을 느낄 뿐 아니라 심한 경우 복통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소화불량증을 완화하는 방법과 소화불량증에 필요한 섬유질이 함유된 식품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화불량증 완화를 위한 4가지 방법

섬유질 섭취
섬유질은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장의 소화작용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또한,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증의 증상인 소화작용 장애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음식은 꼭꼭 씹기
입안의 음식물을 잘게 씹어 부수는 것은 소화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음식을 잘게 부수어 소화를 원활하게 해줄 뿐 아니라, 장 내에 소화효소를 분비하도록 신호를 보내 소화를 돕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는 필수
스트레스는 위장으로 가는 혈액량을 줄여 위장의 활동성을 떨어뜨리고 소화효소의 생산을 감소시킵니다. 소화효소 생산이 감소하면 위장이 정상적인 소화활동을 하기 어려우므로 쌓인 스트레스는 바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천천히
음식을 섭취하면 소장에서 식욕 억제 호르몬이 생성돼 뇌에 신호를 보내며, 이를 통해 우리는 포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다만, 신호가 뇌에 이르기까지는 15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그 이전에는 포만감을 느끼기가 어렵기 때문에 너무 빠른 속도로 식사를 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과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과식은 소화불량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식사는 최소 20~30분에 걸쳐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과일, 채소, 콩, 곡류

- 과일류 바나나, 사과, 자두, 살구, 복숭아, 배
- 채소류 고구마, 콩 류, 양배추, 우엉, 시금치, 근대
- 콩, 곡류 보리, 옥수수, 강낭콩, 녹두, 팥

섬유질 섭취에 좋은 음식 '사과 고구마 그라탱' 레시피

[주재료] 사과 1개, 고구마 1개, 우유 50mL, 소금 작은술, 피자 치즈 100g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썹니다. 사과는 깍둑썰기로 준비합니다.
2. 냄비에 소금 1작은술과 썰어 놓은 고구마를 넣고 익힙니다.
3. 고구마를 익힌 냄비는 물을 따라낸 뒤, 우유와 소금 1작은술을 넣어 고구마를 으깨줍니다.
4. 오븐 용기에 깍둑썰기 한 사과와 으깬 고구마를 담고 피자 치즈를 올립니다.
5.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2분가량 가열합니다.
6. 가열 후 오븐에서 꺼내 그릇에 담아낸 뒤 우유 한 잔과 함께 먹습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