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콜로라도대학이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의한 감량 효과 조사

추천
등록일
2014-05-31
내용

칼로리 제로를 주장하는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저칼로리 또는 칼로리 제로는 실제로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물을 마시는 것보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가

 

미국 콜로라도대학 Anschutz Health and Wellness Center의 제임스 힐 박사팀은 302명의 실험대상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 그룹은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게 하고, 다른 한 그룹은 탄산음료 대신 물을 마시게 했다. 그리고 전문 코치에 의한 감량 지도를 받도록 했다. 12주 후에 체중 측정을 실시한 결과, 물을 마신 그룹은 평균 5.4키로 감량하였고, 탄산음료를 마신 그룹은 평균 5.9키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 그 차이는 비록 작았지만,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효과적이었다.

 

애용가들에게는 탈탄산음료가 스트레스

 

힐 박사에 의하면, 이러한 차이에 대하여 물을 마신 그룹은 탄산음료의 유혹을 참아야하는 고통을 느꼈지만,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신 그룹은 특별한 부담없이 다이어트에 전념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분석했다. 결국 다이어트 탄산음료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경우는 단 음식과 설탕이 들어있는 음료의 유혹을 참지 못하는 사람에 한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탄산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허락된 사람들은 물만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자신들의 습관을 바꾸는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인터넷상에서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좋은 평가를 얻고 있지 못하지만, 탄산음료를 끊을 수 없는 사람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칼로리 제로의 음료수로 다이어트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공동연구자인 존 피터스씨는 말했다.

 

 

***제공출처: 일본 IRORIO, http://goo.gl/DRo4Hj

***제공일자: 2014. 5. 29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