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식품으로 건강한 여름나기 : 여름에 만나는 농식품 기념일

추천
등록일
2022-09-30
내용

농림축산식품부와 유관기관들은 농식품 소비 장려의 방안으로 농식품 기념일을 지정하고 있다.
우리 농식품의 소비를 촉진하고나아가 우리 농식품의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농식품 데이.
여름에는 어떤 농식품 데이가 기다리고 있을까?
 
정리 편집부


6월 1일 우유 데이

6월 1일은 우유의 영양학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유엔식량 농업기구(FAO)가 2001년 처음으로 선포한 우유 데이우리나라에서는 2005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우유자조금 관리위원회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알려지기 시작했다우유는 오랜 옛날부터 인류와 함께한 식량 중 하나이다이집트 벽화 등 고대 유적을 통해 1만 년 전부터 마신 것으로 추측되며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으로 소를 기르기 시작한 삼국시대부터 소비된 것으로 여겨진다긴 역사 동안 우리와 함께 지내온 우유. ‘우유 데이를 계기로 우유와 낙농업의 소중함을 되새겨보는 것은 어떨까?


6월 2일 유기 데이

유기 데이는 숫자 6과 2를 이어서 발음하면 유기가 되는 것에 착안하여 지정된 기념일이다. 2006년 친환경농업인단체에서 친환경농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지정하였고지금까지 유기농업 가치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올해 6월 4일에는 유기 데이를 기념하여 청계광장에서 친환경농업 축제를 개최하여 유명 셰프인 최현석이 쿠킹 토크쇼를 진행하는 등 각종 공연과 이벤트로 관심을 모았다.

6월 9일 육우 데이


축산업계는 국내산 육우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고 소비를 촉진하고자 육우와 발음이 비슷한 6월 9일을 육우 데이로 지정하였다육우는 성장이 빠르고 사육 기간이 짧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이다여름을 준비하는 다이어터들에게 우리 육우를 활용한 건강한 상차림을 추천한다.


7월 25일 복숭아의 날

여름이 제철인 복숭아를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하기 위해 매년 중복(中伏)을 전후해 복숭아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다복숭아는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종합영양제로도 불리는 영양 만점의 과일올 여름에는 복숭아를 먹으며 삼복더위를 이겨내보는 것은 어떨까?


8월 8일 포도 데이

8월 8일은 포도알과 닮은 8자가 두 번 겹치는 포도 데이포도는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허기를 달래고 기운을 나게 하는 과일이라고 기록될 정도로 오랫동안 사람들의 여름 건강을 책임진 과일 중 하나이다. 8월은 포도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시기로가장 달고 맛있는 포도가 생산된다포도를 먹으며 더위로 둔감해진 오감을 일깨워보자.

8월 18일 쌀의 날


한국인은 밥심으로 산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주식인 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은 8월 18일을 쌀의 날로 지정하여 우리 쌀의 가치를 전하고 있다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88번의 수고로움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담겨 있고쌀을 뜻하는 한자인 쌀 미()를 풀어 쓰면 八十八(818)로 풀이되는 것에 착안하여 8월 18일을 기념일로 정하게 되었다. ‘쌀의 날에는 농민에 대한 고마움과 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날이 되어야겠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