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섭취로 인한 어린이 질식사고

추천
등록일
2014-12-12
내용

음식 섭취로 인한 어린이 질식사고

 

음식 섭취로 인한 어린이 질식사고 이렇게 대처하세요

영유아 등은 음식물에 의한 질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견과류, 둥근 사탕, 포도, 방울토마토 등을 먹을 때 보호자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어린이 질식사고 예방 주의사항

- 음식물은 먹기 쉬운 크기로 잘라 먹입니다.
- 땅콩 등 견과류는 잘 못 먹으면 기관지에 들어가기 쉬우므로 3세까지는 먹이지 않습니다.
- 급정차 할 가능성이 있는 차 안, 흔들리는 비행기 안에서는 먹이지 않습니다.
- 눕거나 걷거나 놀면서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음식물을 던져 입으로 받아먹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식사 중에는 영유아를 깜짝 놀라게 하지 않고, 영유아에게 먹는 것을 억지로 강요하지 않습니다.
- 조금 큰 어린이가 영유아에게 위험하게 음식물을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연하장애가 있는 장애아는 음식물에 의한 질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충분히 주의합니다.

※연하(硏下) : 음식물을 입에서 식도를 거쳐 위에 보내는 기능.

어린이 질식사고 시 응급조치법

영유아들은 질식사고가 발생해 3~6분 정도 기도가 막히면 사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반드시 응급조치법을 익혀야 합니다. 음식물에 의한 질식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다른 사람에게 119신고를 부탁하고 즉시 다음의 방법으로 막힌 것의 제거를 시도합니다.




영유아 / 조금 큰 유아 / 어린이나 성인

(※이미지 출처: 식품나라 www.foodnara.go.kr)


등두드림법
- 영유아의 경우 입안에 손가락을 넣지 말고, 영아는 한쪽 팔에 엎드려 올려놓고 얼굴을 지탱합니다.
- 조금 큰 유아는 무릎을 세워 허벅지에 엎드린 아이의 명치를 압박하도록 합니다.
- 두 경우 모두 머리를 낮게 해 등 가운데를 손바닥으로 4~5회 두드립니다. 이때 복부장기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힘 조절을 합니다.

하임리히 요법
- 큰 어린이나 성인은 뒤쪽에서 양팔로 안아 명치 끝에 한쪽 손을 주먹을 쥐고 복부를 위쪽방향으로 압박합니다.
- 이 방법을 시행할 수 없는 경우, 옆으로 눕히거나 또는 앉아서 구부린 자세로 등두드림법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