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중독, 가당 음료의 위험성

추천
등록일
2015-07-14
내용

차가운 중독, 가당 음료의 위험성

 

가당 음료

용기

요즘 같이 더운 날엔 밍밍한 물보다는 자극적인 탄산음료나 달콤한 인스턴트 아이스티를 자주 찾게 됩니다. 그런데 탄산음료나 아이스티 같은 가당(加糖) 음료를 하루에 한 잔 이상 먹게 되면 당뇨 위험이 27% 증가한다고 밝혀져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가당 음료란 말 그대로 설탕이 더해진 음료로,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자연 음료와는 반대의 개념입니다. 가당 음료에는 콜라로 대표되는 탄산음료를 비롯해 스포츠음료, 에너지음료 등이 포함됩니다.

가당 음료와 건강

국제 학술지 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매년 18만여 명의 성인이 가당 음료의 과다 섭취로 인한 질병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고 합니다. 가당 음료는 고열량임에도 포만감은 적게 느끼게 하기 때문에 무심코 마시다 보면 비만으로 이어지기 쉬운데, 비만은 당뇨병, 고지혈증뿐 아니라 관절염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가당 음료의 과다 섭취는 심장병, 암, 동맥경화, 성인병 등 중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당 음료의 대체자, 자연 음료

GMO

가당 음료를 전혀 입에 대지 않고 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중독성 있는 단맛 때문에 가당 음료를 너무 자주 찾게 된다면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천연 성분으로 단맛을 낸 자연음료나 아이스크림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자연 음료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천연 과일주스가 대표적이며, 메이플 시럽으로 단맛을 낸 커피 등도 있습니다.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아이스크림도 충분히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구분 가당 음료 자연 음료
종류 탄산음료, 스포츠음료, 에너지음료 등 천연 과일즙(주스), 천연 아이스크림, 메이플 시럽으로 단맛을 낸 커피 또는 차
성분 자당, 포도당, 콘시럽 천연당
건강에 미치는 영향 과다 섭취 시 비만, 당뇨병 등의 질환 유발 활성산소 제거, 노화방지(폴리페놀 함유)

쉽게 만들 수 있는 자연 음료, 애플진저 주스

[재료] 사과 한 알, 파인애플 120g, 생강 5g
1. 사과는 가운데 씨가 있는 심 부분을 제거하고 껍질째 한입 크기로 썰어 냅니다.
2. 파인애플과 생강은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잘라 냅니다.
 * 생강은 10분 정도 물에 불렸다 손질하면 알싸한 맛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3. 1의 사과 절반과 2의 생강을 먼저 믹서기에 갈아 줍니다.
4. 갈려진 3의 사과와 생강에 남은 사과와 파인애플을 넣어 갈아 줍니다.
5. 덜 갈린 덩어리가 없는 것을 확인한 뒤 유리컵에 주스를 담아냅니다.

아이들에겐 가당 음료 대신 천연 아이스크림!

[재료] 우유 300g, 무가당 생크림 100g, 바닐라빈 1/2개, 계란 노른자 2개, 메이플 시럽 55g
1. 반구형 그릇에 계란 노른자 2개와 메이플 시럽을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섞어 줍니다.
2. 냄비에 우유와 바닐라 빈을 넣고 데워줍니다.
3. 따뜻해진 우유를 1의 반구형 그릇에 넣고 약한 불 위에서 5~6분가량 저어 줍니다.
4. 3의 반죽이 적당히 걸쭉해졌다면 생크림과 섞어 4~5시간 정도 냉동실에 얼려 줍니다.
5. 적당히 언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꺼내 그릇에 담아냅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