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유전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콩에 대한 평가

추천
등록일
2014-05-31
내용
호주기업인 Dow AgroSciences LLC에서는 유전기술을 이용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식품인 DAS-81419-2 Soybean(콩)의 사용에 대한 승인을 받기 위하여 호주 뉴질랜드 식품표준청(Food Standards Australia New Zealand, FSANZ)으로 평가신청서를 제출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DAS-81419-2 콩은 Bacillus thuringiensis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토양 박테리아의 한 종류)로부터 기원하는 살충단백질인 Cry1Ac와 Cry1F로 발현되는 이식유전자를 가진 콩이다. Cry1Ac와 Cry1F 단백질은 콩을 먹는 나탕 (Chrysodeixis includens), 애벌레 (Anticarsia gemmatalis), 및 여러 벌레들 (Spodoptera frugiperda, tobacco budworm 등)을 포함한 여러 인시류의 곤충들로부터 콩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DAS-81419-2 콩은 Streptomyces viridochromogenes(토양박테리아)로부터 얻은 phosphinothricin acetyltransferase (PAT) 단백질을 발현하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Cry1Ac, Cry1F 및 PAT가 일반 콩으로 유입되어 만들어진 콩이 DAS-81419-2 콩이다.

Cry1Ac와 Cry1F는 안전한다고 오랫동안 알려져왔다. 이 단백질들은 Bacillus thuringiensis로부터 기원하였다. 이 단백질들에 대한 안전성은 농업분야에서 해충제어를 위하여 조사되어 온 "뿌릴 수 있는 Bacillus thuringiensis의 형성"과 관련하여 약 50 년 이상동안 확인되어졌다.

PAT 단백질의 경우, PAT 단백질을 함유하는 작물이 환경으로 배출될 때 잠재적으로 인간과 동물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효과들을 평가하였다. 생물정보학적 분석결과에서는 PAT 아미노산 배열과 관계되어 알려진 또는 추정되는 알레르기/독성물질에 대한 의미있는 상동관계가 없다고 나타났다.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PAT단백질이 급성독성을 발생시킨다는 증가가 나타나지 않았다. PAT 단백질의 저농도 발현에서는 인간과 동물에 대한 낮은 노출위해도가 나타났으며, PAT 단백질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성평가에서도 PAT 단백질이 인간과 동물들에게 알레르기나 독성 효과를 야기할 가능성이 낮다고 나타났다.

DAS-81419-2 콩은 구성적으로 기존의 콩과 비슷하고, Cry1Ac, Cry1F 및 PAT 단백질은 안전하게 오랫동안 사용된 바 있다. 따라서 식품 및 사료로서 사용되는 경우, DAS-81419-2 콩은 인간과 동물의 건강에 대한 현저한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DAS-81419-2 콩은 해충제어를 다룰 수 있는 다른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해충제어관리분야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출처 : 호주 뉴질랜드 식품표준청 (Food Standards Australia New Zealand, FSANZ) 뉴스레터, http://goo.gl/DCc5BT
**제공일자 : 2014. 5월호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