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

추천
등록일
2015-11-30
내용

기후변화로 인하여 곡물 수확량과 생산량은 감소할 것이다.

 

농부들이 관개를 하고자 하는 주요한 요인은 건조지에 관개를 통해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기후변화는 건조지와 관개된 토지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곡물들의 생산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모의결과가 발표되었다.

   

1USDA ERS에서 모의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모의결과에 따르면, 21세기 중반부터 후반까지 옥수수, , 사탕수수, , , 귀리, 그리고 사일리지의 평균 수확량은 일반적으로 감소할 것이다. 이러한 감소는 강수와 기온의 지역적 변화 그리고 대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의 변화를 고려한 상태로 작물들의 성장조건을 변화시키면서 모의하였을 때 나타난 결과이다. 반면, , 건초, 보리는 21세기 중반 이후 기후변화로 인하여 생산량이 급증하리라 예측되었다. 농부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함에 따라서, 미국의 옥수수, , 귀리, , 사일리지, 그리고 사탕수수의 총 생산량은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표 1. 기후변화로 인한 곡물 생산량의 평균변화율 (%)



기후변화로 인하여 곡물의 가격은 상승할 것이나, 곡물 생산을 통한 이익은 감소할 것이다.

 

건조지와 비교할 때, 관개된 토지의 수익성 변화는 미래의 곡물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 이는 높은 곡물 가격으로 인하여 생긴 수익이 곡물 수확량 감소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실을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생산량 감소를 가정하고, 이를 가중치로 고려할 때, 기후 변화는 일반적으로 곡물들에 대한 물가지수를 높일 것으로 예측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예측 결과들은 적용될 시나리오에 따라 민감하게 변할 수 있다.


곡물들의 가격이 상승할 때, 소비자들은 분명히 경제적인 압박을 받게 된다. 반면, 생산자들은 곡물의 가격상승으로 인하여 이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익은 기후변화로 인한 수확량 및 생산량의 감소로 생긴 손실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번의 모의결과에 따르면, 곡물들의 가격상승으로 생긴 수익이 기후변화로 인하여 생긴 손실을 100% 메울 수 없었다.


이러한 예상결과는 곡물마다도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2040년 옥수수나 콩과 같은 주요 작물들은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반면, 쌀이나 사탕수수는 가격상승으로 인하여 생긴 수익이 생산량 감소로 인하여 생긴 손실을 메울 수 있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러한 모의결과는 기후변화가 미래의 곡물 생산량 및 곡물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문출처 : USDA ERS, http://goo.gl/8r28pV

***제공일자 : 2015. 11. 25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