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큼한 매력, 식초

추천
등록일
2014-04-21
내용
main
건강과 미용을 한 번에
시큼한 매력, 식초
식초는 오랜 예부터 사용된 발효식품으로 조리 시 기초 조미료 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쓰였어요. 최근엔 다이어트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기도 했었죠. 다이어트,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는 식초의 매력.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쓰임도 종류도 다양해
식초는 종류가 무척 다양합니다. 레몬식초, 살구식초같이 과일의 신맛을 이용한 과일식초부터, 빙초산을 물에 희석해 당류를 첨가한 합성식초, 곡물을 발효시킨 곡물식초 등이 있습니다. 식초는 각 나라에서 재배되는 과일, 술과 깊은 연관이 있어요. 이는 알코올 성분에 산 균을 번식시키면 식초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포도주스를 발효시킨 프랑스의 포도식초와 청주 찌꺼기가 원료인 일본의 청주박식초 등이 그 예입니다. 식초는 종류뿐 아니라, 그 용도도 다양한데요. 우선, 살균력이 강해 식품의 보존성을 높여줍니다. 조림류를 만들 때 많이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또한, 짠맛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해 소금구이 등 여러 요리에 쓰이기도 하죠. 그 외 방부제, 의약품, 다이어트 식품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어요.
식초
위풍당당 건강식품, 식초
“아이 셔~” 신맛의 대명사 식초의 맛은 풍부한 유기산 성분 때문인데요. 식초에는 초산부터 구연산, 아미노산 등 60여 종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돼 있어요. 풍부한 ‘산’성분은 항산화 기능을 해 질병과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초의 신맛은 입맛을 돋워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와 흡수를 도와줘요. 뿐만 아니라 과일식초에 풍부한 초산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 배출시켜 피로해소에도 큰 효과를 보이죠. 또한 수용성 섬유질 펙틴은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 피로는 물론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를 보입니다. 최근 나트륨 과다 섭취에 대한 여러 기사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식초를 양념으로 사용하면 나트륨 섭취도 함께 줄일 수 있습니다. 식초의 신맛 덕분에 소금의 양을 줄여도 음식 간이 맞아지기 때문이에요. 나트륨 섭취가 줄게 되면 자연스레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왜 다들 건강식품으로 식초를 꼽는지 아시겠죠?
식초
최신 뷰티아이템은 색색 초들로
최근 트렌디한 뷰티아이템으로 홍초, 감식초 등의 기능성 식초들이 핫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홍초는 붉은 과실로 만든 식초이고, 감식초는 식초에 감을 넣어 숙성시킨 식초예요. 이렇듯 기능성 식초는 지방세포를 분해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을 물론, 비타민C가 풍부해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주고, 매끈한 피부로 가꿔주기도 하죠. 홍초와 감식초가 미용에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그냥 먹기엔 신맛이 부담스러우므로 물에 희석시켜 먹는 것이 좋아요. 각각의 식초와 물을 1:3의 비율로 섞어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기본 제조법 외에도 다양한 메뉴가 가능하니 한 번 시도해 보세요.
식초
 
tip. 식초, 생활 속에서 이렇게 활용하세요!
김치 한 번 썰면 빨갛게 물들어 버리는 도마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이럴 때 식초를 사용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분무기에 식초를 담아 가볍게 뿌려주면 잡내가 제거될 뿐 아니라 세균도 억제할 수 있다. 또한 식초는 찌든 때를 없애는 데도 효과적으로, 싱크대나 세면기 등의 찌든 때에 뿌려주면 윤이 나게 닦아낼 수 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