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한 영양식품, 치즈

추천
등록일
2014-04-21
내용
main
빵에 넣어 먹고, 밥에 올려 먹고
고소한 영양식품, 치즈
어린아이부터 어른들까지 모두에게 사랑받는 치즈. 치즈는 그 종류만 해도 무척다양하지요. 지금까지 알려진 치즈의 종류만 해도 2천 가지가 넘습니다. 치즈는 지역과 제조법에 따라 다양한 모습과 맛으로 변신이 가능하죠. 치즈는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후, 그리스와 로마시대를 거쳐 제조법이 완성됐을 만큼, 그 역사도 긴데요. 쭉쭉 늘어지는 신선한 치즈부터, 숙성된 구수한 맛을 내는 완숙한 치즈까지. 다양한 치즈의 세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신이 내린 최고의 식품
치즈는 ‘신에게 받은 최고의 식품’이라 불릴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즈는 우유에 있는 단백질을 응고시켜 만든 식품으로, 단백질과 칼슘이 유난히 풍부해요. 치즈 단 두 장이면 하루 권장 칼슘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어요. 성장기 어린이부터 어르신, 골다공증 환자 등이 먹으면 더 좋겠죠? 잘 숙성된 치즈는 무기질, 인, 황 뿐 아니라 비타민 함유량도 많아요. 치즈의 메티오닌이란 성분은 알코올의 흡수를 느리게 해, 술을 먹을 때 안주로 먹으면 숙취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와인과의 궁합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부족해 과일이나 야채와 함께 먹으면 더 좋아요.
치즈
다양한 치즈의 종류
① 슬라이스 치즈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네모반듯한 슬라이스 치즈. 샌드위치나 빵에 끼워먹거나 그냥 먹어도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라면이나 김밥에 넣어 먹기도 하죠. 크림색을 띄고 독특한 단맛과 향을 내는 슬라이스 치즈가 좋습니다.
② 모차렐라 치즈
주로 피자치즈로 알려진 모차렐라 치즈는 쭉쭉 늘여가며 먹는 재미가 있지요.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져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먹는 치즈라고 하네요. 수분 함유량이 높아 매우 연한 편이고, 신선할 때 먹으면 맛이 더 좋습니다.
③ 고르곤졸라 치즈
‘섹시한 치즈’라 불리기도 하는 고르곤졸라 치즈는 푸른색 곰팡이가 박힌 투박하고 우아한 자태를 지녔습니다. 샐러드에 넣어먹거나, 와인과 함께 즐기면 그 풍미를 더 깊게 즐길 수 있어요.
④ 카망베르 치즈
흰 곰팡이가 소복이 덮힌 카망베르 치즈. 순한 맛에서 진한 맛까지 고루 있으며, 빵에 발라 먹어도 맛있어요. 카망베르의 경우 약간 숙성시킨 것이 더 깊은 향을 내는데요. 디저트나 애피타이저로 사랑받는 치즈죠.
치즈
치즈 더 맛있게 먹으려면?
치즈는 종류에 따라 신선할 때 먹는 것이 맛있는 종류가 있고, 숙성시켜 먹는 것이 더 맛있는 종류가 따로 있어요. 따라서 치즈의 종류와 특성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슬라이스 치즈와 모차렐라 치즈는 신선할 때가 더 맛있는데요. 신선한 치즈를 먹으려면 어디서 사느냐가 중요해요. 백화점, 대형 할인매장 등이 상품이 회전률이 빨라 신선한 치즈가 많다고 하네요. 치즈를 살 땐, 유통기한 확인하는 걸 잊지 마시구요!
치즈는 냉동시키면 부서지기 쉬워지므로, 1~3도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치즈를 보관할 때는 단단히 밀봉해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게 해주세요.
치즈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