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담은 우리맛, 전통주

추천
등록일
2017-06-20
내용

농림축산식품부 역사를 담은 우리 맛, 전통주

전통주 이야기 술의 역사에서 식민지는 흥미로운 결과를 가져왔어요. 스코트랜드의 위스키는 영국의 지배 아래에서 발전했지만 1천여 가지의 한국 전통주는 일제 강점기 시대에 들어서며 우리들의 일상에서도 점차 사라지게 되었죠.

탁주 맑은 술을 떠내지 않고 그대로 걸러서 만든 술이에요~ 막걸리는 탁주를 거를 때 물을 첨가한 것이죠. '막거른다'하여 막걸리가 되었답니다. 예로부터 선조들은 주로 3가지의 술을 즐겨 마셨습니다.

청주 약주라고도 부르는 청주는 쌀, 누룩, 물을 원료로 빚어낸 뒤 거른 맑은 술이에요~ 조선시대에는 청주를 약용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약주라고 불렸습니다. 우리가 아는 사케는 쌀로 빚은 일본식 청주를 말합니다.

소주 곡류를 발효시켜 증류한 술이 소주에요. 최근에는 증류식 소주를 일컫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고, 전통방식 그대로 얻은 소주는 전통소주로 부르고 있어요~ 요즘엔 전통소주로 만든 칵테일도 인기라고 합니다.

전통주 오해&진실 '청주의 뿌리는 일본이다' 정답:(X) 오히려 청주는 일본 전통주 발달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일본의 사케와 혼동하거나 같은 술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청주는 우리 고유의 맛을 살린 자랑스러운 전통주 입니다.

전통주 오해&진실 '전통주는 도수가 낮아 순하다' 정답:(X) 우리 전통주는 다양한 종류만큼이나 도수 또한 다양합니다. 안동 소주, 진도 홍주 등 40도가 넘는 높은 도수의 전통주도 많이 있답니다~

전통주 오해&진실 [경기] 배상면주가 느린마을막걸리 [충청] 한산소곡주 [전라] 대대로 진도홍주 [강원] 전통주조예술 만강에 비친 달 [경상] 명인안동소주 [제주] 제주샘주 오메기술 '전통주를 찾기 위해서는 팔도여행이 필수다' 정답:(X) '전통주갤러리'에 가면 전국의 다양한 전통주에 대한 정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가 준비 되어 있답니다!

전통주 갤러리 최근 1박 2일이라는 프로그램에 나온 뒤 더욱 유명해졌어요~ 전통주의 가치를 알리는 홍보관으로 술의 역사와 배경 등 다양한 이야기도 가득 담겨 있습니다. 서울(강남) 전통주갤러리

찾아가는 양조장 우리 전통을 이어가는 전국의 우수 양조장을 매년 선정하고 우리 술의 진정한 모습을 찾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답니다! 포천 산사원 홍천 예술주조

우리의 전통주는 계속 됩니다.. 전통주는 수천년의 역사와 전통성, 고유성을 가진 소중한 우리의 문화 입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