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양배추

내용

겨울 이슬이 내린 직후에 가장 맛있는 방울양배추는 작지만 많은 영양소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임지에서 선정한 3대 슈퍼푸드에 속하며 5세기부터 재배되어온 오랜 역사의 식재료입니다. 



썸네일이미지
    방울양배추
월별
1월
월별농식품
01,02,03
분류
농산물 > 채소류
주요산지
전라남도, 제주도 주 재배
생산시기
1~2월
주요품종
방울양배추, 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영양

- 비타민 K, C, 칼륨은 일반 양배추의 2배 이상 함유

- 섬유소, 엽산, 망간, 콜린, 오메가3, 비타민B6 등 다른 채소들에 비해 더 많이 함유

- 항암효과가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 풍부 

- 아이소싸이오사이아네이트, 인돌-3-카비놀, 설포라판, 알릴시아네이트 등 생성



효능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의 가수분해 생성물들이 헬리코박터균 활성 억제 및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하고 해독작용에 도움-방울양배추를 쪄서 먹는 방법으로 섭취할 경우 담즙과 섬유소가 결합, 담즙을 더 쉽게 배출 할 수 있도록 유도-칼슘이 뼈 건강에 이롭고 식이섬유, 단백질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줌
구입요령
식감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게 특징으로 크기는 500원 동전크기정도로 크기가 작을 수록 달고, 클수록 쓴맛이 강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녹색이 진할수록 신선하니 구입 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조리법
일반 양배추보다 식감이 부드럽고 단맛이 나기때문에 과일처럼 섭취 가능하며, 익힐수록 단맛이 강해지기때문에 과하게 익히면 쓴 맛이 올라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손질과 보관법
저장성이 좋아 물기 없이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2주까지도 보관이 가능하며, 겉잎을 떼고 꼭지 부분만 잘라내어 조리하면 됩니다.
레시피
샐러드, 샌드위치 활용 및 각종 고기 요리와 함께 곁들일 수 있고, 무르는 속도가 비슷한 오이와 함께 피클을 담가두면 새콤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등록일
2020-01-06
이전글
기장
다음글
레드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