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신이 내린 보랏빛 선물이라고 불립니다. 블루베리의 푸른 색소는 많이 먹은 경우 혀를 보라색으로 물들이는데 이것은 시력 회복과 뇌세포 노화 방지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물에 녹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무렵부터 재배, 생산이 본격화되었지만 아직까지는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블루베리가 미국산 또는 칠레산입니다.

썸네일이미지
    블루베리.JPG
월별
7월
월별농식품
07,08,09,
분류
농산물>과일류/종실류
주요산지
전라남도,전라북도
생산시기
7월~9월
주요품종
듀크, 노스랜드, 블루크롭
영양

-블루베리안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

-안토시아닌은 또한 눈의 시력을 보호해주고 피로를 줄여줌

-비타민 AE가 함유되어 있어 심장병, 당뇨 등 성인병예방에 효과적

-식물유지가 풍부하고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있음


블루베리 (100g, 생것 기준)

블루베리영양표
에너지(kcal) 56
수분(g) 86.7
단백질(g) 0.7
지질(g) 0.4
회분(g) 0.2
탄수화물(g) 14
총식이섬유(g) 2.4
무기질(mg) 칼슘 6
10
0.2
칼륨 89
나트륨 6.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1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60
B1(mg) 0.05
B2(mg) 0.05
나이아신(mg) 0.4
C(mg) 13.1
효능
-항산화력이 매우 우수하여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함-식물유지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과하게 흡수하지 못하도록 함-체내의 노폐물과 활성 산소제거에 효과적-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예방에 도움이 됨
구입요령
생 블루베리는 푸른색이 선명하면서 단단하고 표면에 은백색의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은 블루베리입니다. 만약 붉은 빛이 돈다면 아직 덜 익은 것이므로 요리에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건 블루베리는 보통 구입하면 성분표에 블루베리70% 등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블루베리를 말리는 과정에서 방부제 등 많은 첨가제가 들어가기 때문에 되도록 생 블루베리나 냉동 블루베리를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조리법
깨끗이 씻어서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밍밍하거나 떨떠름하기 때문에 주로 당분을 섞어 잼, 주스, 시럽조림, 과실주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빵이나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 천연 색소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고 최근에는 설탕에 절여 말린 블루베리를 진공팩에 포장해서 파는 종류도 나왔습니다. 치즈와 함께 먹으면 블루베리에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치즈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생과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물에 씻지 않은 상태로 냉장고에 보관해서 먹기 바로 직전에 세척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물에 씻었을 경우 물기를 모두 제거한 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냉장실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과일이 얼어버릴 수 있고 그렇다고 실온에 너무 오랫동안 놓아둘 경우 블루베리가 터져버릴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냉동시켜도 색과 성분이 파괴되지 않아 냉동 보관할 경우 1년 이상 보관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
신이 내린 보랏빛 선물 블루베리를 이용한 레시피시력회복에 좋은 블루베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달콤하게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6-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