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내용
단단한 껍질 안, 붉고 탐스러운 알갱이들이 보기만 해도 식욕을 자극하는 석류는 한때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라는 카피가 유행했던 것처럼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과일로 인정을 받고 있는데요.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기 때문이죠. 고대에는 신비한 만병통치식물로 추앙받기도 했을 만큼 건강과 젊음의 상징으로 알려진 석류의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 지역이며 한국에는 고려 초기에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석류의 또 다른 매력에 대해 살펴볼까요. 

썸네일이미지
    석류
월별
11월
월별농식품
09,10,11,12,
분류
농산물> 과일류
주요산지
전남 고흥,경남 거제
생산시기
9월~12월
주요품종
꽃향 1호, 꽃향 2호
영양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피토에스트로겐이 식물 가운데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천연 여성호르몬제라고 불리기도 함 
-열량과 지방 성분이 매우 낮아 여성들에게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음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는 카테킨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함 
-비타민 C와 비타민 B도 많이 함유되어 있음 

석류 (생것 100g당) 


석류영양표
에너지(kcal) 56
수분(g) 83.9
단백질(g) 0.2
지질(g) tr
회분(g) 0.4
탄수화물(g) 15.5
총식이섬유(g) 0
무기질(mg) 칼슘 8
15
0.1
칼륨 250
나트륨 1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01
B2(mg) 0.01
나이아신(mg) 0.2
C(mg) 10
효능
-나이가 들수록 분비량이 줄어드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는 역할-호르몬이 충족되면 정서적 불안, 단기기억장애, 신경과민과 우울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이 완화됨?-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피부에 탄력과 윤기가 살아나고, 노화로 인한 증상들이 예방됨?-혈관질환, 피부의 안면홍조, 골다공증을 비롯한 여러 관절질환에 도움?-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됨?
구입요령
석류를 고를 때는 일단 겉껍질이 약간 거친듯하면서 단단하면서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석류는 속이 완전히 익었을 때 수확을 하는데 잘 익은 석류의 겉껍질은 짙은 루비색, 분홍빛, 빨강 등 다양한 색상을 띱니다. 또 들어보았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은데 석류가 무거울수록 과즙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조리법
석류는 생으로 먹는 방법 외에도 즙을 내거나 따뜻한 차로 끓여 마시는 것도 겨울을 건강하게 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석류즙은 물과 설탕물을 1대 1로 섞어서 끓인 후 식힌 설탕물을 석류 과육에 부어서 만드는데요. 이렇게 만든 물을 살균된 유리병에 넣고 밀봉해 실온에 열흘 정도 두면 석류 특유의 빨간 과즙이 배어나온답니다. 이것을 다시 체에 걸러서 석류의 씨를 빼주어야 쓴맛을 없앨 수 있답니다. 만든 즙은 냉장실에 넣어두고 그냥 마시거나 요리에도 이용합니다. 석류차를 만들 때는 껍질까지 씻어서 조각낸 것에 설탕을 섞어줍니다.?
손질과 보관법
석류를 보관할 때는 하나씩 비닐랩에 싸 냉장보관하면 보름에서 20일 정도까지 보관이 가능한데요. 씨앗인 알갱이를 보존해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3주 정도까지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쉽게 먹기 위해서는 석류의 윗부분을 잘라 반으로 가른 후 알갱이들을 하나하나 골라내어 밀폐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필요할 때마다 꺼내먹기에 좋답니다. 또 손질한 석류를 냉동실에 넣어두면 오랜 기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