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삼국유사에 백제 무왕의 이름이 서동(薯童)이었으며 마를 캐어 팔아서 생활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서동요는 서라벌에서 일어난 서동과 선화공주와의 스캔들을 다루고 있어요. 이로 미루어, 마는 삼국시대부터 널리 식용하고 있었던 음식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마의 미끌거리는 뮤신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고, 필수 아미노산은 남성의 스태미나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어 산에서 나는 장어라고 불립니다. 미끌거리는 식감이 더러 거북하지만, 마는 풍부한 전분으로 인체에 에너지를 공급해줘요. 또 위장과 자양강장에 좋은 효과가 있고, 다양한 조리법에 따라 식감과 풍미가 달라져 여러 요리에 활용하기 좋답니다.

썸네일이미지
    마
월별
11월
월별농식품
10,11,
분류
농산물> 담근채류
주요산지
안동,안성,진주,공주,용인 등
생산시기
10월~11월
주요품종
장마, 단마, 둥근마
영양
-뮤신이라는 점액질과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풍부함
-녹말을 분해하는 디아스타제가 들어 있음
-퀘르세틴과 판토텐산, 엽산 등의 기능성분이 함유 
-전분이 매우 많고, 포도당, 과당 등의 당질을 함유  
-비타민 B1, B12 등의 비타민과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함
-글루탐산과 아스파르트산 등 아미노산이 풍부함 

마 (100g, 산마, 생것 기준) 
마영양표
에너지(kcal) 99
수분(g) 73.5
단백질(g) 5.1
지질(g) 0.7
회분(g) 1.4
탄수화물(g) 19.6
총식이섬유(g) 4.8
무기질(mg) 칼슘 27
53
0.2
칼륨 -
나트륨 -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1
B2(mg) 0.02
나이아신(mg) 0.4
C(mg) 9
효능
-기억력을 높여주고 지구력을 높이는 스태미나 식품임-숙취에도 좋고,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임-남성호르몬 생산량을 늘려서 활력 증강과 원기 회복에 좋음?-뮤신은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성 위궤양 예방에 좋음-신장이 약해 소변이 잦은 사람에게 좋음-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에 좋음
구입요령
들어보았을 때 탱탱하고 무게감이 느껴지면서 두께가 굵은 것을 고릅니다. 껍질은 하얀색으로 착색이 균일하고 수염뿌리가 적으며 울퉁불퉁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잘라서 파는 것은 단면은 싱싱해야 되고, 크기는 큰 것이 좋아요. 손질이 쉬우려면 흙을 적절히 제거한 것이 좋겠고, 표면에 물기가 없으며 막대 모양이 고르고 팽팽하면 좋습니다. 마는 밑 부분도 영양분이 많고 맛이 좋으므로 상태가 좋은지 잘 살펴보아야 하겠죠.?
조리법
마는 생으로 먹어야 좋답니다. 마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참기름을 넣은 소금장에 찍어서 김에 싸면 먹기 좋아요. 그러나 마는 미끌거리는 느낌이 거북한 사람이 많으니, 마를 갈아서 먹을 때는 요구르트나 우유, 꿀, 과일즙 등을 섞어서 주스로 만들면 먹기 수월합니다. 마는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끈적이는 점성이 부담스러워도 가능하면 살짝 데치는 정도로만 가열하고 먹어야 해요. 마를 활용한 요리로는 마로 담그는 술부터 차, 조림, 스프, 샐러드, 즙, 죽, 튀김, 구이, 전, 찜, 약과 등등이 있습니다. ?
손질과 보관법
마를 강판에 갈면 거무스름하게 변하는데, 이것은 폴리페놀의 산화로 발생하는 현상이에요. 이것을 방지하려면 묽은 식초를 바르면 됩니다. 마는 끈적거리는 효소가 남아있을 때가 가장 좋고, 마를 말려서 분말로 만들어도 생것과 같은 효과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생으로 보관할 때는 햇볕에 한 번 말린 뒤 신문지에 한 개씩 싸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세요. 기온이 올라가는 여름철에는 비닐봉지에 밀봉해서 냉장 보관해둡니다. ?
레시피
천연 소화효소제, 마를 활용한 레시피숙취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마. 오늘은 마를 숙취해소에 좋은 황태국으로 시원하게 요리해볼까요?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