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엄마 식단이 아이의 유전자 발현 변경할 수 있어

추천
등록일
2014-05-11
내용

2014년 4월 29일 "Nature Communications" 저널에 발표된 연구는 엄마의 식단이 태어나지 않은 아이의 유전자 발현을 변경할 수 있다는 첫 번째 증거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런던 위생 및 열대 의학 대학원 의학 연구 위원회(MRC) 국제 영양 그룹에 의해 실시되었다. 

 

연구 수석 저자 Branwen Hennig은 "우리의 연구 결과는 엄마의 영양 웰빙이 수정 시점에서 아이의 유전자가 해석되는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증명하였다"라고 언급하였다. 

 

연구팀은 식단이 계절 기후 변화에 크게 의존하는 감비아(Gambia) 농촌 지역에 살고 있는 167명의 임신 여성을 연구하였다. 연구팀은 장마철에 임신한 84명의 여성이 건기에 임신한 여성 83명보다 임신 초기 자신들의 혈액에서 훨씬 더 높은 영양 수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연구진은 비 임신 여성에서 수집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이러한 혈액 샘플을 사용하여 수정 전에 임신 여성의 식단 품질을 추정했다.

 

연구진은 그 다음 2-8개월 사이의 아이들에게서 혈액과 모근 샘플을 채취하였다. 연구진은 이러한 샘플을 사용하여, 메틸기의 존재에 대하여 각 아이들에게서 6가지 유전자를 테스트하였다.

 

연구진은 장마 기간에 임신한 아이들이 건기에 임신한 아이들보다 훨씬 높은 메틸화 비율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높은 메틸화 비율은 엄마의 혈액에 있는 특정 영양소의 높은 농도, 특히 호모시스테인과 시스테과 관련이 있었다. 

 

정상적인 메틸화가 콜린, 엽산, 메티오닌 및 비타민 B2, B6와 B12 등의 영양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빈약한 식단이 보다 낮은 메틸화 비율을 이끌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제공출처: Natural News, http://me2.do/5bW9nzve 

***제공일자: 2014. 5. 8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