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을 지켜주는 식품

추천
등록일
2015-11-30
내용

심장은 고대로부터 생명과 동일한 의미였습니다. 심장이 뛰지 않는다는 것은 곧 사망을 의미하기 때문에 심장의 건강은 무엇보다 필수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심장은 평소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켜주며 섭취하기도 간편한 음식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장

심장은 인체에 있는 장기중 하나로 주기적인 전기적 자극을 생성하여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는 기능을 하는 장기입니다. 심장은 보통 자기 주먹보다 약간 크고,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된 역할은 산소와 영양분을 싣고 있는 혈액을 온몸에 흐르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1분에 60~80회 정도 심장근육이 수축하며, 쉽게 말해 심장은 펌프 내지는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 좋을 때 발병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이 있습니다.

심장을 지켜주는 식품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을 다량 함유해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라이코펜이 체내에서 혈전 형성을 억제해 심장 질환인 심근경색 예방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조사 결과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하는 집단은 덜 섭취하는 집단에 비해 심장마비 발생 위험률이 절반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콩류

영양학자인 케이스 간토 박사에 따르면 콩을 하루에 반 컵 분량만 섭취해도 심장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콩류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가 심장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하나로 뭉치게 해 체내에 쌓이지 못하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검정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100g당 6.1g)

베리류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 식품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으로써 심장 동맥(혈관) 안에 쌓일 수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은 베리류 뿐만 아니라 붉은빛이 나는 사과와 석류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연어

연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가 풍부합니다. 오메가-3는 혈관 내에 쌓이는 혈전을 없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만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로는 오메가-3가 심장 질환인 악성심장부정맥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나타나 연어 속 오메가-3의 심장 건강 유지 효능은 더욱 구체화되었습니다.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