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에는 더덕구이를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
등록일
2021-09-15
내용

2021 농식품정보누리 서포터즈 -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1인 가구부터 청년농업인, 건강한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다이어터까지! 나만의 스토리로 전하는 우리 농식품

'21년 9월'
작년에는 비가 많이 왔지만, 올해는 유난히도 비가 오지 않았던 해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작년에 비가 많이 와서 저희 집 더덕은 토실토실 잘 컸고, 올해는 뿌리가 물을 찾아 뿌리를 내려 길이가 커졌답니다.
21년 9월. 드디어 2년간의 기다림의 끝이 직접 키운 더덕은 만나는 시기가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마치 미국과 한국의 장거리 연애로 서로 얼굴을 못 보다가 2년 만에 이산가족 상봉하듯 만나게 되는 애틋한 감정이 들었는데요.




이번 연도는 약 1톤가량의 더덕이 나올 예정이나, 판로가 없기 때문에 모두 수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더덕은 땅에 오래 묵혀둘수록 약용이 뛰어나지고 값도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행인데요. 이번 추석에 팔지 못하면, 주문 들어올 때마다 조금씩 캐서 팔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더덕의 효능!"


더덕으로 해먹을 수 있는 요리는 많고 맛도 뛰어난데요. 쓴맛은 인삼과 도라지보다 덜하고 아삭하며 향이 좋습니다. 더덕을 활용한 대표적인 요리는 '더덕구이'인데, 제가 가장 좋아하는 요리입니다. 요즘 젊은 세대는 '더덕'이라는 작물 자체를 생소하게 생각하고, 모르는 사람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아직까진 더덕은 '어른들의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캠핑족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더덕구이'를 찾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덕은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요?


옛 한의서적의 기록 - 생약명:양유근->양의 젖(항산화작용, 향균작용, 항고지혈증, 항돌연변이, 기억력 향상, 면역증강, 피로회복, 항종양, 항고혈압, 진정작용 등) / 1.피로,두통,현기증/2.폐 농양, 기침, 기관지염, 폐암 / 3.유방염, 유즙 부족, 백대하 과잉 / 4.상처, 주름살, 사교상

옛 한의 서적에 많이 등재가 되었던 더덕은 옛 선조들은 '양류근'이라 불렀다고 하는데요. 이는 더덕이 '양의 젖'과 같다 하여 불린 이름입니다. 출산한 산모가 모유가 부족하게 되면 더덕을 먹고 젖을 돌게 했다 하여 양의 젖이라 불린 것이죠. 그 밖에 더덕은 항산화 작용, 항균작용, 항고지혈증, 항돌연변이, 기억력 향상, 면역증강, 피로회복, 항종양, 항고혈압, 진정작용 등의 효능 가지고 있습니다.






"40년 더덕 농사꾼 아빠에게 배운 더덕 농사"


더덕 농사를 지으려고 아빠에게 배우는 중이지만, 현재 2년 차인데도 불구하고 아직 초보 농부이기 때문에 배울게 무궁무진한 상황인데요.
아빠는 더덕 농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땅이라 말씀하십니다. 땅이 딱딱하지 않고 부슬부슬하며 모래가 많은 땅에서 더덕은 잘 자라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빠는 산 아래 퇴적물이 많은 곳을 골라 매년 농사를 지으시는데요. 햇볕 역시 더덕 농사에 중요 요소입니다. 인삼과는 달리 더덕은 햇볕을 굉장히 좋아하는 농작물인데요. 더덕은 70,000Lux의 광포화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비해 인삼은 5,000Lux를 가지고 있죠.






"농사꾼이 알려주는 더덕에 대한 모든 것!"


더덕 농사꾼이 알려주는 더덕 손질



1. 더덕을 잘 씻어 끓는 물에 약 10초~20초 담갔다가 빼줍니다.
2. 더덕 뿌리 세로로 칼집을 낸 다음, 사과 깍듯이 돌려 깎아줍니다.
3. 껍질을 벗긴 더덕을 반으로 가른 다음 힘을 주어 눌러 얇게 만들어줍니다.
Tip. 더덕 진액이 묻은 도구들은 식용유로 닦아주면 말끔히 없어집니다.



더덕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



1. 더덕구이
2. 더덕무침
3. 더덕장아찌
4. 더덕 튀김
5. 더덕 정과



농사꾼이 알려주는 더덕구이 만드는 법!



1. 더덕을 잘 손질하여 준비해 줍니다.
2. 더덕 양념장 : 고추장 1, 고춧가루 1, 간장 1, 매실액 1, 설탕 1, 들기름 2, 통깨 0/5
3. 양념을 한 채 프라이팬에 올려 중불로 지글지글 구어 주세요.
4. 더덕무침으로 먹어도 좋지만 구워서 먹는 것이 조금 더 담백하답니다.



추석 음식들이 기름진 음식이 많다 보니, 더덕구이가 있다면 손이 절로 더덕에게 가게 되는데요. 또한, 더덕요리는 귀한 요리에 속하다 보니 더덕구이가 추석 상에 올라오면 추석의 품격이 달라지는 것처럼 느껴진답니다. 산의 고기라 불리는 더덕은 맛과 식감 또한 단백하여 씹는 맛이 있어 고기와 또 다른 식감과 고소함을 선사해 주죠.


"

이번 추석엔 더덕구이를 

추석상에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


김예슬 2021 농식품정보누리 서포터즈 - 친환경농업의 가치를 전하는 청년농업인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