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상승 방지※ 당뇨 환자를 위한 디저트 레시피!

추천
등록일
2022-10-28
내용

안녕하세요 여러분!
2022 농식품 정보누리 서포터즈 권현지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예고 드렸던 대로, 당뇨 환자를 위한 디저트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당뇨 환자들은 급격한 혈당 스파이크로 인한 각종 부작용 때문에 당분의 섭취를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이 때문에 아이스크림은 당연히 섭취 불가능하시고, 빵도 잘 드시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이번 레시피에서는 당 함량이 적은 그릭 요구르트를 이용한 베리베리 아이스크림
밀가루 대신 아마씨 가루, 차전자피 가루, 아몬드 가루 등을 이용한 을 만들어 봤어요.

그릭 요구르트는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아이스크림에는 라즈베리, 블루베리, 블랙베리를 사용하였는데요! 이 베리류 들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시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아마씨는 당뇨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불용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을 감소 시켜줍니다. 차전자피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같은 효과를 보여주는데요, 차전자피는 물에 닿으면 약 40배까지 팽창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소량으로 쉽게 포만감을 느끼기 쉬우며, 빵 특유의 쫄깃한 식감을 표현할 수 있어요. 아몬드 가루는 탄수화물이 적고 혈당 지수가 낮으며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고, 고소한 맛이 나 빵을 만들 때 좋은 재료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베리베리 아이스크림
재료 및 레시피


재료: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한 주먹, 알룰로스 스테비아 2 큰 술, 그릭 요구르트 100g, 우유 조금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탕 대신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는 대체 감미료인 스테비아 알룰로스를 사용했어요. 대체 감미료에 대한 설명은 지난번 당뇨 환자용 천사채 잡채 레시피에서 설명드린 바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릭 요구르트는 제품마다 제형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우유를 통해서 적절한 농도를 맞춰주시는데 필요해요. 당연히 당 함량이 없는 그릭 요구르트를 선택해 주셔야 하고, 농도가 묽은 그릭 요구르트는 우유를 넣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우유는 저지방 우유 대신 일반 우유를 선택해 주세요.



빈 그릇에 요구르트를 넣고 숟가락으로 가볍게 풀어주세요.
우유를 넣으면서 부드러운 농도를 맞춰주시는데요, 저는 우유 두 스푼 정도를 넣으니 적당한 농도가 맞춰졌어요.

이후 베리류를 조금씩 넣어주시면서 숟가락으로 으깨주세요.
믹서기에 돌리시면 손실이 많으니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스테비아 알룰로스를 두 스푼 넣어주세요.
마음에 드시는 만큼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잘 섞어주세요

이후 지퍼백에 넣고 균일하게 펼쳐주신 다음에 냉동실에서 두 시간 넘게 얼려주세요.


얼린 아이스크림을 꺼내서 주먹으로 뭉개주신 다음, 아몬드를 올려 꾸며주시면 완성입니다.
그릭 요구르트는 특유의 새콤한 맛이 있기 때문에 아이스크림과 똑같지는 않지만 시원하고 고소하기 때문에 편하게 즐기기 좋은 것 같아요. 생크림을 활용한 당뇨환자 아이스크림 레시피도 개발하고 있으니,
다음에 기회가 되면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차전자피 빵

아몬드 가루 40g, 차전자피 가루 30g, 아마씨 가루 20g, 소금 약간, 
베이킹파우더 0.5스푼, 이스트 2g, 달걀 흰자 1개, 우유 100mL, 넛맥 약간

차전자피 빵을 만들기 위한 재료는 다음과 같아요.


우선 달걀과 우유는 상온에 미리 꺼내둬서 찬기를 빼주세요.
넛맥은 차전자피 특유의 냄새와 맛을 가려주기 위해 필요한 재료인데요, 
없으시면 식초 한 스푼을 넣어주셔도 비슷한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넣지 않고 흰 자만 사용해 주세요



볼에 아마씨 가루, 아몬드 가루, 차전자피 가루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소금, 베이킹파우더, 이스트를 따로 넣어주세요.

이스트는 소금이나 베이킹파우더가 직접적으로 닿으면 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꼭 가루류에 따로 넣어서 미리 코팅을 해주신 다음에 가볍게 섞어주세요.


가볍게 섞은 가루류에 넛맥을 살짝 넣고 푸드프로세서로 뭉친 가루류를 풀어주세요.


여기에 계란 흰자와 우유를 넣고 섞고, 이를 볼에 옮겨서 주걱으로 꾹꾹 누르며 치대주세요.
처음에는 묽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전자피 가루가 수분을 흡수하며 단단한 반죽이 만들어지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식빵 팬에 종이 포일을 깔고 반죽을 넣은 다음 주걱으로 평평하게 모양을 잡아주세요.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30분 가량 구워주세요.
젓가락으로 찔러 보았을 때 축축한 느낌이 든다면 아직 덜 익은 것이니 조금씩 시간을 추가하시면서 익혀주세요!

초반 갈색빛을 띠던 반죽이 굽고 나면 까맣게 변하는데요, 시간이 지나거나 냉장 보관하게 되면 보랏빛으로 변한답니다. 
색과 맛은 상관이 없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냉동 보관해서 편하게 드시면 됩니다.





적당히 식으면 썰어주세요.
촉촉하고 탄력이 있어 빵의 식감과 매우 비슷해요.

그러나 차전자피 특유의 향과, 아마씨의 씁쓸한 맛이 날 수는 있으나, 빵을 먹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하기에는 충분하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빵이기 때문에 당뇨 환자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때문에 밀가루를 조절하고 계신 분들도 참고하기 좋은 레시피예요.


함께 맛있게 즐겨주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

오늘도,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신부전 환자를 위한 식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면 다음에 만나요!!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