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청년 '북적'… 농촌소멸 해법될까

추천
등록일
2022-11-16
내용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농촌에 청년을 끌어들이고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스파트팜' 확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농촌에 '첨단농업'이 뿌리내리면 소득 창출은 물론 지방 소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남도는 15일 "청년 농업인에 대한 스마트팜 교육의 장과 기술 혁신 플랫폼 역할을 할 '고흥 스파트팜 혁신밸리(고흥 혁신밸리)'가 준공됐다"고 밝혔다. 전남 고흥군에 있는 고흥 혁신밸리는 2019년 3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에 선정돼 33.3㏊ 용지에 총 119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스마트팜은 비닐하우스, 유리 온실, 축사 등에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작물과 가축의 생육 환경을 원격·자동으로 적정하게 유지·관리할 수 있는 농장을 일컫는다. 스마트팜은 생산물의 품질과 생산 효율을 높이고, 노동인구와 농지 감소, 기상이변 문제 등을 해결할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흥 혁신밸리는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농촌 기술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년보육온실에선 만 18~39세 이하 청년들이 딸기, 멜론, 토마토, 아열대 작물 재배에 대한 스마트팜 관련 이론과 현장 중심 실습 교육을 받는다. 임대형 스마트팜의 경우 청년농이 저렴한 임차료로 3년간 입주해 스마트팜을 경영할 수 있고, 농업 창업 기반 마련도 지원한다. 실증단지에는 온실 환경을 정밀 제어하는 반밀폐형 온실과 장비들이 구축됐다.

스마트팜에 대한 관심은 청년층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6월 전남도가 스마트팜 청년 창업 교육생 52명 모집에 나섰는데, 105명이 지원했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29.3세였다. 전남도는 비농업 전공자가 72%에 달했던 만큼 농촌으로의 유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에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보고 있다.

강원도도 스마트팜을 활용한 청년 모으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강원도는 2020년 농식품부 지역 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사업을 따내 평창군 대관령면에 3.5㏊ 규모 스마트팜 온실을 조성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며, 청년농 24명에게 임대한다. 이곳에도 IoT를 활용해 온습도, 관수 등을 제어하는 첨단기술이 적용된다. 강원도 양구군도 농식품부 공모 사업을 통해 4㏊ 규모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한다.

경남 밀양시에서도 2019년 농식품부 공모를 통해 사업비 904억원이 투입된 스마트팜 혁신밸리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곳에 위치한 청년창업보육센터에서는 1기 교육생 37명이 스마트팜 교육을 수료했고, 2·3기 교육생 100명이 교육을 이수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 7월 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거쳐 구미시, 문경시, 예천군 등 3곳을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조성지로 점찍어뒀다. 예천군에는 임대형 스마트팜과 임대형 수직농장, 곤충 및 양잠 산업 거점 단지, 청년 보금자리 등이 조성된다.

문경시는 벼 중심의 분산된 경작지를 콩·양파 중심으로 집적 규모화하고 공동 영농시설 장비와 청년 농업 교육 시설 등을 구축한다. 구미시는 기존 벼 재배 방식을 스마트 공동 영농으로 전환하고 신소득 발굴에 필요한 시설을 지원한다. 드론, 대형 농기계 등 공동 영농 장비도 투입된다.

매일경제 진창일·우성덕·이상헌 기
* 기사, 썸네일이미지 출처: https://www.mk.co.kr/news/society/10532428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