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맛있다! 한식과 발효

추천
등록일
2020-02-03
내용

몸에 좋은 발효음식으로 겨울건강 지켜보세요.

출처 : 한식진흥원, 농식품정보누리, 아는 만큼 맛있다! 한식과 발효 농식품정보누리- 발효란? 미생물이 자신의 효소로 유기물을 분해 또는 변화시켜 특유한 최종산물을 만들어내는 현상입니다. 발효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하는데요. 인류에 의해 과실주 · 맥주 · 빵 ·치즈 등 다양한 음식 제조에 활용되어 왔습니다. 농식품정보누리- 한국 음식 속 발효과학, 우리 조상들도 발효식품을 개발하였고, 다양하고 조화된 향을 오랜 기간 동안 즐겨왔는데요. 한국인이 애호하는 발효식품으로는 장, 김치, 젓갈, 식초, 식혜, 술 등이 있습니다.
농식품정보누리- 김치: 고구려시대부터 지금까지 이어온 한국의 대표 발효음식 '김치' 김치의 효능은 유산균의 정장작용, 생리대사 조절작용, 저칼로리 식품, 항암효과까지 다양합니다. 농식품정보누리 - 청국장 청국장은 된장과는 달리 2~3일의 숙성기간만 거치면 먹을 수 있으므로 효율적으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콩 발효식품인데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정장 작용도 도와주는 고마운 제품입니다. 농식품정보누리 - 된장 고려시대에는 장 자체를 메주라 불렀고,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장을 만드는 누룩은 말장이라 부르고 '장은 된장이나 간장으로 부르게 되었는데요. 항암효과와 노인성 치매 예방, 간 기능 강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농식품정보누리 - 몸에 좋은 발효 음식으로 겨울 건강 지켜보세요! 출처 : 한식진흥원

첨부파일

댓글쓰기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