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건강에 좋은 우리 잡곡 - 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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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8-11-08

건강에 좋은 우리 잡곡 콩편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한반도, 콩을 품다 콩 이야기 내 고향은 한반도 콩은 우리가 먹는 곡식 중 유일하게 한반도가 발상지예요. 이로 인해 우리나라 식문화 전반엔 콩을 소재로 한 다양한 음식들이 존재한답니다. 속담 속에서 만난 콩 콩밭에 가서 두부 찾는다 지나치게 성급하게 군다는 뜻의 속담인데요. 이처럼 콩은 우리 일상의 삶과 문화에 스며들어 수많은 속담과 이야기 소재로 활용돼 왔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다양한 콩의 매력 속으로 콩의 종류 대두 대두는 흰콩, 메주콩, 백태 등으로도 불려요. 된장 등 장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콩이죠. 단백질이 매우 풍부해 ‘밭의 고기’라는 별명도 있다고 합니다. 서리태 VS 쥐눈이콩 두 콩 모두 검은콩의 일종이에요. 서리태는 껍질을 벗기면 속이 파랗고 맛이 담백하면서 고소해요. 쥐눈이콩은 보통의 검은콩보다 훨씬 작아 마치 쥐눈처럼 생겼다고 해서 서목태라고도 불려요.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든든하게 건강하게 콩의 효능 최고의 식물성 단백질 보충원 콩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식물성 단백질은 육류의 동물성 단백질과는 달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또한 콩의 단백질은 혈관을 튼튼히 하고 피를 깨끗하게 걸러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골다공증 예방 & 항암효과 콩은 골밀도를 유지하고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암작용을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이에요.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가볍게 즐기는 토마토콩샐러드 준비하기 2인분 필수재료 불린 대두 1컵, 방물토마토 5개, 오이1/3개 대두는 물에 2~3번 헹궈 넉넉하게 물을 부어 3시간 이상 불려요. 오래 불릴수록 삶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선택재료 양파1/4개 드레싱 소금 0.1 + 식초 2큰술 + 꿀 1큰술 + 올리브유 4큰술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1 불린 대두를 냄비에 담고 물(4컵)을 부어 중간 불에서 삶고 2 삶은 대두는 찬물에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3 방울토마토와 오이는 대두와 비슷한 크기로 깍둑 썰고, 양파는 굵게 다지고 4 드레싱을 만들어 모든 재료를 넣고 버무려 마무리.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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