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건강에 좋은 우리 잡곡 - 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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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8-11-07

건강에 좋은 우리 잡곡 밀편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가장 오래된 인류의 곡식 밀 이야기 세계 3대 식량작물 벼, 옥수수와 함께 세계 3대 식량작물인 밀은 농업의 기원과 더불어 재배되기 시작하였답니다.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인류의 곡식이죠. 밀, 문화를 만들다 빵은 길을 만들고, 밥은 마을을 만든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밀은 문화에도 큰 영향을 끼쳤는데요. 빵은 보관과 이동이 용이해 옛부터 ‘빵 문화’를 가진 곳은 길이 발달되었다고 해요. 반면, 많은 일손이 필요한 쌀은 마을 단위의 생활문화를 만드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오늘부터 쉽게 하는 밀 구분하기 백밀가루 VS 통밀가루 밀을 빻아 체로 치면 밀의 껍질 등이 포함된 밀기울이 제거돼요. 이 밀기울에는 영양분이 다량 함유된 배아도 포함되는데요. 이 밀기울이 완전히 제거된 것이 백밀가루, 밀기울을 일정량 함유하고 있으면 통밀가루로 분류돼요. 강력분 VS 중력분 VS 박력분 빵을 부풀게 하는 글루텐은 제빵에서 아주 중요한 성분인데요. 이 글루텐 함유량에 따라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으로 구분돼요. 글루텐이 많은 강력분은 빵에, 중력분은 면류에, 박력분은 과자, 튀김옷 등에 적합하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양분을 통째로 간직한 통밀의 효능 장 건강 개선 통밀에는 음식의 장 통과시간을 줄여주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용종, 대장암 등의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성인병 예방 통밀은 수용성 식이섬유도 가지고 있어요. 수용성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켜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를 예방해줘요. 스트레스 해소 통밀이 함유하고 있는 니아신, 피리독신 등의 비타민B 복합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요.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비주얼에 아삭함까지 겸비한 통밀유부초밥 준비하기 14개 분량 필수재료 연근 1/4개, 냉동 유부 14장, 통밀 1컵 + 1/3컵, 후리가케 3큰술 밥 밑간 소금 0.2큰술, 참기름 1.5큰술, 참깨 0.5큰술 연근 절임물 물 1컵 + 식초 5큰술 + 설탕 2큰술 + 소금 0.3큰술 유부 조림장 다시마물 1컵, 설탕 1큰술, 맛술 3큰술, 간장 6큰술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1 통밀은 깨끗히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통밀과 동량의 물을 부어 밥을 준비하고 2 연근은 필러로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끓는 물(3컵)에 소금(0.3)을넣어 20초 정도 데치고 연근 절임물에 담가 부드럽게 휠 때까지 절이고 3 유부는 끓는 물에 데쳐 기름기를 제거하고, 냄비에 유부 조림장을 넣어 끓어오르면 유부를 넣어 중간 불에서 5분간 조리고 4 통밀밥은 밥 밑간해 먹기 좋은 크기로 뭉치고 유부는 직사각형으로 길게 펼쳐 절인 연근과 통밀밥을 넣고 돌돌 말아 부추로 묶어 마무리. 농림축산식품부 EPI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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