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밀은 쌀, 옥수수와 함께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곡물로, 세계 인구 중 30%는 밀을 주식으로 먹습니다. 원산지가 다양한 이유는 현대의 빵밀이 최소 세 종의 식물이 복합적으로 교배된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쌀과는 달리 빵, , , 과자 등의 기호품으로도 많이 쓰이며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밀의 겨를 깔끔하게 벗기기 어렵기 때문에 밀가루로 만들어 쓰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썸네일이미지
    밀
월별
5월
월별농식품
05,
분류
농산물>곡류
주요산지
전라남도,전라북도,경상북도
생산시기
5월
주요품종
새금강, 백강, 조중, 백찰
영양

-밀과 그 가공품은 필수 영양소의 주 공급원

-에너지, 섬유소,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B, 철분, 칼슘, , 아연, 칼륨 및 마그네슘 등을 제공함

-노화방지를 담당하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 함유

-밀의 씨눈 부분에 비타민E와 식물성 섬유가 풍부함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리놀레산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 함유


밀 (100g, 생것 기준)

밀영양표
에너지(kcal) 325
수분(g) 11.8
단백질(g) 14
지질(g) 2.5
회분(g) 1.8
탄수화물(g) 71
총식이섬유(g) 10.48
무기질(mg) 칼슘 34
390
3.5
칼륨 431
나트륨 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34
B2(mg) 0.11
나이아신(mg) 5
C(mg) 0
효능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이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음-밀은 서늘한 성질의 약재이므로 해열 및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됨-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산만한 아이들이나 불면증 등에 효과를 보임
구입요령
주로 가루를 내어 사용하기 때문에 단단하고 입자가 고른 것이 좋습니다. 제분방법과 단백질 함량, 회분의 함량에 따라서 강력분(단백질함량이 12~14% 최소 10.5% 회분이 0.4~0.5%), 중력분(단백질함량이 9~10%), 박력분(단백질함량 7~9% 회분 0.4%이하)으로 나뉘기 때문에 밀가루를 사용하고자 하는 품목에 따라 적절한 종류를 선택하여 구입하시면 됩니다.?
조리법
주로 밀가루로 가공되어 사용되는데 중력분, 박력분, 강력분의 분류에 따라 제조할 수 있는 품목이 상이합니다. 밀가루 단백질은 수분과 결합해 글루텐을 형성하여 점성과 탄성이 커지므로 제빵, 제과, 제면 등의 여러 가지 제품 등을 만들 수 있어 이용범위가 넓습니다. 밀가루 단백질은 질적으로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제빵 시 분유를 첨가하거나 밀가루식품을 먹을 때 우유와 함께 먹으면 영양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고 반드시 밀봉하여 보관하며,?수분을 잘 유지하여 말라 부스러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밀의 가공품인 밀가루를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사용 후 남은 밀가루는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밀가루는 공기와 반응하는 색소를 가지고 있고 입자가 곱기 때문에 주변의 수분이나 냄새를 잘 흡수합니다.?따라서 밀폐용기에 보관하지 않으면 다음에 다시 사용할 때 고유의 냄새가 아닌 다른 것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레시피
다양하게 즐기는 밀을 활용한 요리밀은 주로 가루를 내어 밀가루로 활용되는 레시피가 많습니다.
등록일
2016-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