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

내용

수확한 벼를 건조, 탈곡한 후 도정할 때 쌀눈이 깎여나가는 것을 우려하여 벼의 껍질을 덜 깎은 쌀이 현미입니다. 깔깔한 식감 탓에 백미밥에 익숙한 사람은 처음에 먹기 힘들다고 하지만 구성성분의 대부분이 탄수화물인 백미에 비해 현미는 쌀겨와 쌀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섬유질이나 다른 영양소를 같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현미가 칼슘, , 철과 같은 무기질 이온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현미를 다량 섭취하는 경우에는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여야 합니다.

썸네일이미지
    현미
월별
11월
월별농식품
10,11,
분류
농산물>곡류
주요산지
경기도,전라북도
생산시기
10월~11월
주요품종
동진찰, 고아미3호, 설백
영양

-현미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 B1, B2, E, , 지방, 인 이 2배 이상씩 함유되어 있음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암을 억제하는 항암작용

-수용성 및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변비에 큰 도움이 됨

-현미의 쌀겨와 배아부분에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 및 동맥경화 예방 가능


현미 (100g, 생것 기준)

현미영양표
에너지(kcal) 110
수분(g) 11.8
단백질(g) 6.4
지질(g) 2.7
회분(g) 1.3
탄수화물(g) 23
총식이섬유(g) 3.3
무기질(mg) 칼슘 1
267
3.6
칼륨 188
나트륨 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34
B2(mg) 0.07
나이아신(mg) 2.4
C(mg) 0
효능
-인슐린 분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당분의 흡수를 지연시켜주어 당뇨병 완화 또는 예방 가능-체내에 쌓여있는 중금속을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효능-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체내에서 배출시켜주어 대장암 예방 가능
구입요령
쌀알이 부서지지 않고 입자가 고르며 가루가 많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생산 연도나 도정 일자가 최근 것일수록 밥을 지었을 때 맛이 좋습니다. 낟알 표면의 긁힘이 거의 없고 광택이 뛰어나며 낟알이 충실하고 고른 것이 가장 높은 등급의 현미입니다. 낟알이 충실하더라도 수확 연도로부터 1년이 경과되면 높은 등급을 가질 수 없으니 가장 먼저 확인할 사항은 생산 연도입니다.
조리법
주로 주식으로 이용하며 주조용으로 쓰이거나 쌀과자의 원료가 되기도 하며 식혜나 엿 등의 제조에도 이용됩니다. 쌀과 섞어 밥을 하기 전에 한번 살짝 익힌 후 밥을 지으면 현미 특유의 깔깔한 맛이 덜합니다. 현미를 볶은 후 물을 넣고 끓이면 고소한 현미차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현미는 건져내도 되고 차를 마시면서 그대로 씹어 먹으면 현미차의 맛을 더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손질하고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발아한 현미를 보관하는 경우에는 습도가 높으면 싹이 난 부분에 곰팡이가 생겨 쌀 전체로 번져나갈 수 있으므로 수분함량 15%이하로 건조시켜 보관하거나 밀봉을 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발아현미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독성이 있으니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피
다이어트의 좋은 친구 현미를 이용한 레시피다이어트에 빼 놓을 수 없는 현미를 이용해 혼식할 때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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