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내용

대표적인 열대과일 중 하나인 파인애플은 비닐하우스 원예의 발달로 제주도와 중부지방을 비롯하여 강원도에서도 재배하고 있습니다. 단맛과 신맛이 알맞게 조화되어 상쾌한 맛이 나며 주로 껍질을 제거하고 생과로 먹지만 연한 고기를 만들기 위해 고기를 재울 때에도 사용하고 스테이크 등을 구워먹을 때 함께 그릴에 얹어두고 구워먹어도 맛있습니다.

썸네일이미지
    파인애플
월별
4월
월별농식품
03,04,05,06,07,08,09,
분류
농산물>과일류/종실류
주요산지
제주도
생산시기
3월~9월
주요품종
스무스카이엔, 레드스패니시
영양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고기를 부드럽게 해서 소화를 도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효과가 있음

-구연산 성분이 식욕을 높이는 기능을 해 입맛을 돌게 함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됨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원활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됨


파인애플 (100g, 생것 기준)

파인애플영양표
에너지(kcal) 23
수분(g) 85
단백질(g) 0.4
지질(g) 0.1
회분(g) 0.3
탄수화물(g) 13
총식이섬유(g) 1.59
무기질(mg) 칼슘 10
9
0.4
칼륨 107
나트륨 5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11
B2(mg) 0.01
나이아신(mg) 0.2
C(mg) 15
효능
-섬유소질이 풍부하고 단맛이 풍부함에도 칼로리가 다른 과일에 비해 높지 않아 다이어트 시 좋음-비염 증상 완화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됨-망간이 다량 들어있어 골격의 형성 및 치아건강에 효과적-통증을 경감시켜주는데 도움이 되어 두통에 효과적
구입요령
잎이 작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색의 1/3정도가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뀐 것이 좋습니다. 잘라 봤을 때 달콤한 향이 강할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파인애플은 후숙해야 더 맛있는데 설익으면 초록색, 익으면 노란색에 가까운 주황색입니다. 완전히 초록색인 것을 구매하여 서늘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서 일주일정도 후숙시킨 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조리법
껍질을 잘라 생과로 주로 먹으며 파인애플 식초, 샐러드 드레싱 등으로 가공되어 섭취하기도 합니다. 고기를 재워둘 때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브로멜린이라는 분해효소가 고기를 연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돼지고기의 단백질과 비타민B1에 파인애플의 비타민C가 더해지면 영양의 균형을 적절히 이루기 때문에 고기와 궁합이 매우 잘 맞는 음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꼭지를 잘라내고 겉껍질을 오려낸 뒤 심을 제거합니다. 껍질이 억세기 때문에 과도보다는 식도를 사용해서 껍질을 얇게 발라내려 하지 않고 뭉텅뭉텅 잘라내는 것이 요령입니다. 파인애플을 똑바로 세워두기만 하면 과즙(당분)이 몰리기 때문에 잎쪽을 아래로 하여 하루쯤 두었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후숙 상태와 관계없이 껍질을 깐 상태에서는 통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꽤 오래 갑니다.
레시피
새콤달콤한 파인애플을 이용한 레시피섬유소질과 단맛이 풍부한 파인애플 요리에 도전하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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