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

내용

호박씨는 영양가가 어마어마하게 높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습니다. 호박은 극지방을 제외한 세계 모든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고, 호박 씨 역시 전 세계에서 즐겨 먹으며 구하기도 쉽습니다. 대부분은 날것으로, 혹은 복아서 간식으로 먹지만 요리에도 쓰임새가 있습니다. 샐러드나 빵류에 넣어 먹거나 갈아서 수프, 스튜, 캐서롤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썸네일이미지
    호박씨
월별
3월
월별농식품
03,04,05,06,07,08,09,10,
분류
농산물>과일류/종실류
주요산지
경기도
생산시기
3월~10월
주요품종
Hulless, 골든 딜리셔스
영양

-인체에 유익한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줌

-뇌의 발달과 활성화에 효과적인 레시틴 및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음

-무기질과 비타민 등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다량으로 들어있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됨

-멜라토닌과 세라토닌이 상당량 들어있어 불면증의 증상을 완화하고 해소하는데 효과적

-마그네슘이나 인, 철 등이 다량 들어있어 골격 성장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됨


호박씨 (100g, 생것 기준)

호박씨영양표
에너지(kcal) 552
수분(g) 5.8
단백질(g) 29.3
지질(g) 49.7
회분(g) 4.8
탄수화물(g) 54
총식이섬유(g) 3.9
무기질(mg) 칼슘 54
1,148
9.6
칼륨 730
나트륨 5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5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32
B1(mg) 0.32
B2(mg) 0.13
나이아신(mg) 4.9
C(mg) 57.5
효능
-호박씨 기름을 적절하게 섭취하면 혈관의 근육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됨-풍부한 마그네슘이 고지혈증, 고혈압 등 여러 혈관질환 예방을 도와줌-알레르기성 비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다량의 식이섬유가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노폐물을 배출 시켜줌
구입요령
국산 호박씨는 국내에 있는 중국산 호박씨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3배정도 비싸서 가격효율 면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파는 사람이 드물어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호박씨를 고를 때에는 색이 희며 통통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양이 고른 것이 좋은 호박씨인데, 호박씨를 살펴봤을 때 이물질이 없는 제품을 선택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법
깨끗이 씻어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바짝 말린 후 날 것으로 섭취하거나 요리에 사용합니다. 그냥 먹으면 맛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고 느끼함을 없애기 위해 소금물에 헹군 뒤 센 불에 살짝 볶아 먹으면 별미 중의 별미일 것입니다. 불포화지방이긴 하지만 칼로리가 높으니 다이어트 할 땐 주의하셔야 합니다.
손질과 보관법
호박 속의 섬유질과 씨는 단단히 붙어 있고 미끌거리기 때문에 호박 속을 깊숙이 긁어내야 합니다. 호박에서 긁어낸 씨를 깨끗이 씻어 통풍이 잘되고 그늘진 곳에 잘 널어 말려 이물질은 제거합니다. 적정 보관 온도는 18~22℃이므로 습기 없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거나 습기 없이 밀봉한 상태로 냉동 보관합니다.
레시피
쉽게 구할 수 있는 호박씨를 활용한 레시피영양과 고소한 맛이 일품인 호박씨로 색다른 요리를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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