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대

내용

머위대는 사찰음식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사찰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머위의 잎자루를 머위대라고 하는데 머위를 사용함과 마찬가지로 꽃과 잎, 머위대까지 모두 약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재배해온 식물입니다. 생채로 무쳐먹으면 새콤하고 쌉쌀한 샐러드처럼 먹을 수 있고 껍질을 벗겨 삶아 각종 양념으로 무쳐내면 반찬으로 제격인 머위 나물을 맛 볼 수 있습니다.

썸네일이미지
    머위대
월별
3월
월별농식품
03,04,
분류
농산물>채소류
주요산지
충청북도
생산시기
3월~4월
주요품종
물머위, 조생머위
영양

-미네랄,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해 변비나 소화불량에 좋음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시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 섭취에 도움이 됨

-비타민 A, B1, 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음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중풍에 효과가 있음


머위대 (100g, 생것 기준)

머위대영양표
에너지(kcal) 27
수분(g) 89
단백질(g) 3.5
지질(g) 0.4
회분(g) 1.7
탄수화물(g) 6.1
총식이섬유(g) 4
무기질(mg) 칼슘 88
68
2.6
칼륨 550
나트륨 18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754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4,522
B1(mg) 0.03
B2(mg) 0.17
나이아신(mg) 1.5
C(mg) 28
효능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음-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고 변비 예방 가능-두통, 천식, 골다공증, 염증 등에 효과적-해독작용이 강해서 타박상이나 상처에 머위대를 빻아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음
구입요령
머위대에 붙어 있는 잎이 시들지 않고 줄기를 눌러 봤을 때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머위대와 유사한 것으로는 고구마순이 있는데 고구마순은 머위대에 비해 가늘고 잎의 색깔이 진하며 보랏빛을 띠는 것도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보았을 때도 구분이 쉬울 것입니다.
조리법
주로 삶아서 나물로 무쳐먹거나 탕에 넣어 국을 끓여 먹습니다. 들깨와 함께 볶아 먹으면 더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는데 머위에 풍부한 비타민A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들깨의 지방산 성분이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부족해지기 쉬운 미량영양소 섭취에 도움을 주는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삶지 않은 머위대는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비닐 팩에 넣어 적정 보관 온도인 0~5℃에 맞춰 냉장 보관합니다. 요리에 사용하기 전 잎과 줄기의 겉껍질을 벗겨내야 하는데 껍질이 꽤 두껍기 때문에 소금물에 삶아낸 후 벗기면 수월하게 벗길 수 있습니다.
레시피
대표적인 사찰음식, 머위대를 이용한 레시피반찬으로 제격인 머위대 요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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