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두

내용

대두는 콩의 한 종류로 쓰임새가 가장 많고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재배량이 많은 흔한 콩입니다. 대두 자체의 구조상 날대두는 거의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가열해서 가공식품으로 만든 후 섭취해야 합니다. 각종 장류, 콩기름, 두유, 두부, 콩나물 및 대두단백과 같은 기타 식품원료 등을 만들 때 쓰입니다. 종종 볼 수 있는 덜 여문 콩인 연두색 풋콩은 대부분 대두가 익기 전에 수확한 콩입니다.

썸네일이미지
    대두
월별
10월
월별농식품
10,
분류
농산물>두류
주요산지
전라남도 영암
생산시기
10월
주요품종
대원, 우람, 진풍
영양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키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음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음

-대두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치매예방에 효과적임

-사포닌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항산화작용을 일으켜 줌


대두 (100g, 생것 기준)

대두영양표
에너지(kcal) 391
수분(g) 13
단백질(g) 34.4
지질(g) 18.6
회분(g) 5.7
탄수화물(g) 30
총식이섬유(g) 17.1
무기질(mg) 칼슘 246
653
6.4
칼륨 1,334
나트륨 5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45
B2(mg) 0.24
나이아신(mg) 2.2
C(mg) 0
효능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의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됨-식물성 단백질이 면역력을 키워주고 다이어트효과도 있음-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포닌 성분이 있음
구입요령
껍질이 얇고 깨끗한 것, 색이 노랗고 윤기가 많이 나는 것, 황색의 타원형인 것이 좋습니다. 병든 낟알이 섞여 있지 않아야 하고 낟알의 굵기가 고르며 가로로 잘린 낟알이 섞여 있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국산 대두는 배꼽 속의 눈 모양이 회색, 미색, 황색의 타원형이지만 미국산은 검은색의 타원형이며 중국산은 희미한 흔적으로 보입니다. 구입할 때 국산인지 수입산인지 비교하고 선택해서 건강한 대두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조리법
두유나 콩국수 국물로 만들거나 두부로 가공하거나 떡의 고물, 미숫가루, 된장 간장, 과자 등으로 이용합니다. 콩기름으로 만든 후 다시 가공하여 인조 버터의 제조 원료과 각종 공업 원료로 쓰며 콩깻묵은 사료 또는 비료로 씁니다. 콩나물로 길러서 먹기도 합니다.
손질과 보관법
적정 보관 온도는 18~22℃이고 상온에 보관하며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보관을 얼지 않게, 마르지 않게, 썩지 않게 잘 해야 하는데 대두를 포대에 넣고 얼지 않는 창고나 저온창고에 두면 잘 보관됩니다. 흙바닥에 부어서 얼지만 않게 하면 잘 보관할 수 있지만 땅에 묻게 되면 잘못하면 다 썩어서 버리게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레시피
동그란 모양, 고소한 맛이 일품인 대두를 이용한 레시피영양성분으로 똘똘 뭉친 대두를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 즐거운 밥상에 도전해보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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