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마늘은 강한 냄새를 제외하고는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 부릅니다. 오늘날에는 마늘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져 웰빙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002년 미국 타임(Time)지는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였으며, 마늘은 그 자체로 먹어도 좋고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해도 좋은 기능성 식품이라 예찬하였습니다. 한국인의 밥상에 꼭 들어가는 마늘, 식사를 하실 때 마늘의 이로움을 생각하며 먹으면 더 건강해지는 기분이 들지 않을 까요?

썸네일이미지
    마늘
월별
4월
월별농식품
03,04,05,
분류
농산물> 채소류
주요산지
전라남도,충청도
생산시기
3월~5월
주요품종
마늘-누리, 만산, 한산
영양

-항산성분인 아스코르브산이 있음

-칼슘, 칼륨, 인 등의 다양한 미네랄 함유

-특유의 향을 내는 디알릴설파이드 성분과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 함유

-강장효과를 내고, 허약 체질 극복에 도움을 주는 스코르딘 성분 함유

-암의 억제 및 암 예방에 효과적인 유기성게르마늄과 셀레늄 함유


마늘 (100g, 생것 기준)

마늘영양표
에너지(kcal) 120
수분(g) 60
단백질(g) 9.2
지질(g) 0.2
회분(g) 1.6
탄수화물(g) 24
총식이섬유(g) 5.9
무기질(mg) 칼슘 14
199
1
칼륨 652
나트륨 5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1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3
B1(mg) 0.2
B2(mg) 0.1
나이아신(mg) 0.5
C(mg) 9
효능
-마늘의 대표적인 알리신이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음-소화를 돕고 면역력도 높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정력이나 원기를 보하는 강장제 효과가 있음-생마늘을 먹으면 위가 쓰림을 느끼는 것은 마늘이 위 점막을 자극해 위 점막의 기능을 강화 시키는 것
구입요령
겉껍질이 단단하고 무게감이 있으며 하얗게 부풀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쪽수가 적고 짜임새가 알차 보이는 것을 고르고 싹이 돋거나 썩은 부분이 있으면 구매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늘쪽이 너무 크지 않고 마늘 대에서 마늘이 너무 벌어지지 않은 것이 조금 덜 맵고 덜 아립니다.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6월 중순 이후 망마늘로 직거래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조리법
마늘은 물에 불려놓으면 껍질을 벗기기 쉽습니다. 망에 넣어서 10-15도의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보관 기한은 1개월이 적당합니다. 마늘을 까고 나서 손가락 끝에 밴 냄새는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린 후 씻으면 말끔히 없어집니다. 보통 한국음식엔 다진 만들이 많이 들어가, 마늘을 미리 까서 갈은 후 냉장 혹은 냉동 보관하면 요리할 때 보다 쉽게 꺼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생마늘을 취향에 따라 통으로 혹은 편으로 썰어서 양념에 찍어 먹습니다.?혹은 통으로 넣어 육수를 내거나 구워 먹기도 하고,?장아찌를 만들어 삭혀 먹기도 합니다.?찌개나 국에 넣을 때엔 다져넣어 감칠 맛을 더합니다.?마늘을 먹은 후 마늘 냄새를 없애고 싶으면 우유를 천천히 마시거나 녹즙 또는 자스민차,?허브차를 약간 진하게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레시피
웰빙 식품으로 인정받는 마늘을 활용한 레시피한국인 밥상에 꼭 들어가는 마늘, 이번엔 색다르게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6-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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