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내용
쫀득한 식감과 천연조미료의 감칠맛, 정신을 맑게 해주는 향기, 그리고 뛰어난 영양까지! 신이 내린 식품이란 수식어가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표고버섯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사기에 웅천(공주)과 사벌(상주)에서 진상하였으며, 신라 성덕왕 때 재배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미국 FDA에서는 10대 항암식품으로 선정됐을 만큼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재료랍니다.
썸네일이미지
    표고버섯
월별
9월
월별농식품
09,10,
분류
농산물> 버섯류
주요산지
장흥,청양,거제,통영,기장,남해,양산,공주 등
생산시기
9월~10월
주요품종
산림, 임협, 농기, 균흥, 모리, 백화향
영양

-표고버섯의 감칠맛은 핵산계 조미료인 구아닐산이고, 향기는 렌치오닌임
-생 표고에는 에르고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몸속에서 비타민 D로 변함
-인터페론을 생산하는 레티난과 혈액의 대사를 돕는 엘리타데닌도 풍부함
-나이아신이 많고 비타민 B1, B2도 다량 함유
-칼륨, 인, 셀레늄 등 무기질이 다양하고, 말린 표고에 더 풍부함
-식이섬유소와 기능성다당류 풍부

표고버섯 (100g, 생것 참나무재배 기준)

표고버섯영양표
에너지(kcal) 18
수분(g) 90.8
단백질(g) 2
지질(g) 0.3
회분(g) 0.8
탄수화물(g) 6.1
총식이섬유(g) 8.3
무기질(mg) 칼슘 6
28
0.6
칼륨 180
나트륨 5
비타민 A 0
0
0
B1(mg) 0.08
B2(mg) 0.23
나이아신(mg) 4
C(mg) tr
효능
-비타민 D는 칼슘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줌 -항암성분이 많고, 노화억제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분이 다량 함유-바이러스를 막는 효과가 있어 감기나 유행성 독감 예방에 좋음-변비에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표고의 비타민 D는 햇빛에 말리는 과정에서 활성화됨
구입요령
표고버섯 생것은 갓이 완전히 벌어지지 않고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말려 있는 것이 좋아요. 갓 안쪽의 주름도 생생하고, 순백색으로 깨끗한 것이 좋습니다. 기둥은 굵고 길이가 짧은 것, 갓의 표면은 갈색을 띠고 두툼하면서 단단한 것, 갓 뒤쪽의 주름진 쪽에 색이 변하거나 검은 반점이 없이 깨끗한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말린 것은 크고, 두꺼우며, 둥근 것이 좋습니다. 자루의 모양이 균일하며, 갓 표면의 골이 깊고, 뒷면 주름은 미색을 띤 것으로 고르세요. 말린 표고버섯은 갓의 형태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데, 표면이 그물무늬로 갈라진 것을 고급으로 치고, 흰색은 ‘백화고’, 검은색은 ‘흑화고’라고 합니다.
조리법
생 표고에 들어있는 에르고스테롤은 햇볕에 말리면 비타민 D로 변하므로, 말려서 이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표고는 생선이나 치즈, 건새우나 두부와 곁들여서 요리하면 칼슘흡수율을 높이고, 당근이나 브로콜리같이 베타카로틴이 많은 음식과도 궁합이 잘 맞아요. 조직이 단단하고 식감이 좋아, 구이나 튀김, 전, 전골, 찌개 등 다양한 요리에 재료로 활용되며 다양한 핵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분말은 감칠맛을 내는 천연조미료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이외에 석쇠구이나 버터구이를 해도 맛이 좋고, 튀김, 버섯 탕수육, 누룽지탕이나 잡채와 불고기에 넣어서 요리해도 좋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생 표고는 신선도가 빨리 떨어집니다. 사용하고 남은 표고는 버섯 대를 떼어내고 냉동 보관합니다. 표고는 냉동보관을 해도 맛이 더 좋아지는 특성이 있답니다. 표고버섯은 건조시키면 감칠맛이 강해지니 말려서 이용해도 좋고, 말린 표고를 물에 불릴 때 중요한 영양성분이 물에 녹아 나오므로 국물이나 밥물로 사용하면 좋아요. 냉장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갓의 주름이 위로 향하게 두면, 안쪽 주름의 포자가 떨어져 갓이 거무스름하게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포자가 떨어져나가면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마른 표고는 진공포장이나 망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둡니다.
레시피
영양이 풍부한 표고버섯을 활용한 레시피제철 표고버섯을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5-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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