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내용
인삼은 신의 선물이라고 밖에는 표현할 수 없는 신비한 효능을 지닌 한국 대표 특산품입니다. 중국과 일본, 미국과 캐나다도 인삼을 재배하지만, 약효는 고려인삼을 따라올 수가 없답니다. 정부에서는 면역력 증진, 기억력 개선, 혈행개선, 피로회복, 항산화 효과 등의 다섯 가지를 인삼의 효능으로 공인해 제품 표기를 허용하고 있어요. 여러 연구에서 인삼은 사포닌이나 진세노사이드, 항암 물질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당뇨와 노화 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 항산화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썸네일이미지
    인삼
월별
9월
월별농식품
09,10,
분류
농산물> 근채류
주요산지
금산,풍기,강화,이천,개성
생산시기
9월~10월
주요품종
고려삼(한국), 삼칠삼(중국), 죽절삼(일본), 미국삼
영양

-사포닌이 매우 풍부하고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
-루신, 라이신, 아르기닌,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함
-비타민 B1, B2가 다량 들어 있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음
-진세노사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뇌의 혈액순환을 도움
-인삼의 약효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분비를 촉진시킴 

인삼 (100g, 수삼 생것 기준)

인삼영양표
에너지(kcal) 98
수분(g) 72.1
단백질(g) 4.5
지질(g) 0.3
회분(g) 1.4
탄수화물(g) 21.7
총식이섬유(g) 4.3
무기질(mg) 칼슘 113
97
8.3
칼륨 324
나트륨 18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0
B1(mg) 0.05
B2(mg) 0.14
나이아신(mg) 0.6
C(mg) 15
효능
-혈당을 낮춰주고 당뇨병에 효과가 있음-기억력을 개선하고, 피로회복과 작업능력을 증진시킴-면역력을 높이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함-항산화 효과가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막고 항암작용을 함-신체적 운동기능을 향상시킴
구입요령
인삼은 수삼, 백삼, 홍삼, 흑삼 등으로 구분하는데, 수삼은 생것, 백삼은 4~5년생 수삼의 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린 것, 홍삼은 6년 근을 껍질째 증기에 쪄서 말린 것을 말하며, 흑삼은 9번 정도 쪄서 말리는 동안 검게 변한 것을 말합니다. 수삼을 고를 때는 삼의 머리 쪽이 튼튼하고 짧은 것, 색깔이 황백색으로 은은하고, 다리와 몸체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무게가 무겁고 조직이 단단해야 좋습니다. 그리고 수염뿌리가 적게 달린 것이 좋고, 삼의 독특한 맛과 향이 잘 나야 좋답니다. 
조리법
가정에서는 주로 수삼을 활용해서 식재료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제일 편한 방법은 인삼을 생식으로 잘라서 꿀 등에 찍어 먹는 방법입니다. 인삼차로 마시면 특유의 맛과 향을 음미할 수 있고, 쓴맛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우유와 꿀을 섞어서 인삼 쉐이크를 만들어줘도 좋아요. 인삼 튀김은 건강간식으로 손색이 없고, 밥에 넣어서 인삼비빔밥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불고기요리에 인삼을 넣으면 고기냄새를 잡아주는 것은 물론 건강요리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삼계탕 재료, 인삼주로도 애용됩니다.
손질과 보관법
흙이 묻은 수삼은 깨끗한 물에 10분가량 불리고 흐르는 물에 사이사이에 낀 흙을 솔로 닦아냅니다. 잔뿌리는 다듬어 나물을 무치거나 인삼차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가로로 둥글게 썰고, 구이를 할 때는 길고 얄팍하게 썰며, 무침이나 김치에 넣을 때는 어슷썰기나 채썰기를 합니다. 수삼을 말려서 보관할 때는 삼의 몸통은 잘게 썰어서 채반에 널어 말리고, 잔뿌리(미삼)는 그냥 씻어서 햇볕에 말리면 됩니다. 인삼은 상온에서는 곰팡이가 잘 피므로 냉장 보관을 하며, 2주 이내에 먹도록 합니다.
레시피
우리 몸의 저항력을 키워주는 인삼을 활용한 레시피불로장생의 명약으로 불리는 인삼으로 다양한 건강요리를 즐겨보세요.
등록일
2015-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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