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내용
‘참 오이’라는 뜻의 참외는 맛과 향이 좋은 대표적 여름과일로 수박과 같이 몸의 열을 내려주어 한여름의 무더위를 이겨주는 과일이에요. 참외는 칼로리도 낮고 우리 몸에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으로 더위에 지친 몸에 생기도 주고 갈증도 풀어줍니다. 또 알카리성 식품인 참외를 많이 먹으면, 피로를 풀어주며 탈수예방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예전에는 주로 성환 개구리참외나 강서참외 같은 재래종이 재배되었으나 1957년에 일본에서 은전참외가 도입되어 인기를 끌다가 그 후로 교배종이 많이 생겼고, 서양계 참외도 나오고 있어요.
썸네일이미지
    참외
월별
6월
월별농식품
06,07,08,
분류
농산물> 과일류
주요산지
성주,김천,고령,달성,경산 등
생산시기
6월~8월
주요품종
은천, 황진주단참외, 성환, 프린스멜론, 뉴멜론, 금표, 황금
영양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엽산이 많고, 다른 비타민 함량은 낮은 편임
-꼭지 부분에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쿠쿠르비타신이 함유됨
-인체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회복에 좋음
-칼륨 함유량이 풍부하고, 다른 무기질은 적지만 인 성분을 다량 함유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임
 
참외 (100g, 생것 기준)
참외영양표
에너지(kcal) 38
수분(g) 89
단백질(g) 2.2
지질(g) 0.4
회분(g) 0.9
탄수화물(g) 7.5
총식이섬유(g) 2
무기질(mg) 칼슘 6
79
0.3
칼륨 663
나트륨 10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6
레티놀Retinol(㎍) -
베타카로틴(㎍) 36
B1(mg) 0.07
B2(mg) 0.03
나이아신(mg) 0.6
C(mg) 21
효능
-여름철 체력소모가 많을 때 피로회복과 갈증을 없애줌-이뇨작용을 하며 몸속 노폐물을 내보내주어 다이어트 효과가 있음-유해균을 없애서 식중독 예방과 간 기능 회복에 좋음-몸이 차고 장이 약한 사람은 배탈, 설사가 올 수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아야 함 -땀이 많은 하절기, 산성체질을 알칼리성의 참외가 균형을 맞추는데 좋음
구입요령
참외는 잘 익으면 겉에서 단맛과 향이 납니다. 모양은 약간 타원형이 좋답니다. 만져서 물렁하지 않고, 단단하며 선이 곧게 뻗어야 좋아요. 껍질은 얇은 것이 좋고, 단맛도 강하면서 참외 고유의 신선한 향기가 있어야 하겠죠. 그리고 노란색이 선명하고 짙으며, 골이 깊고,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고릅니다. 한편 두드려보고 확인할 때는 탁한 소리가 나거나 너무 무겁게 느껴지면 과육이 아삭하지 않고 물이 차 있을 수가 있어요.
조리법
껍질을 깎아서 과육을 섭취하는 과일입니다. 깍두기처럼 네모지게 잘라 참외 화채도 별미고, 같은 여름과일인 수박과 함께 화채로 해먹어도 좋겠죠. 샐러드로도 먹을 수 있고,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참외 씨에는 좋은 영양소가 많으므로 가급적 함께 먹도록 합니다. 참외를 요리에 이용할 때는, 나물양념에 무쳐서 먹거나 껍질을 벗기고 속을 제거한 뒤 소금물에 절여 장아찌로 만들어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서 먹기도 해요. 이외에도 생채나 피클로도 먹을 수 있답니다.
손질과 보관법
참외는 잘 물러지고, 속의 씨앗부분이 상하기 쉬워요. 참외는 시간이 지나면 수분이 증발하고 맛과 향, 당도 등이 떨어지게 되지요. 그러나 한편으로 참외는 후숙을 하지 않는 과일이지만, 약간의 후숙을 하면 당도가 높아지고 향도 진해지므로 상온의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 종이 등으로 잘 싸서 보관했다가 먹어도 좋답니다. 이렇게 하면 맛과 향의 손실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지만, 빨리 시들고 상하기도 쉬워 오랫동안 두면 안 됩니다. 보통 참외를 먹기 좋은 온도는 5~6℃정도이므로, 냉장 보관을 해서 먹도록 하고, 탄력이 빨리 떨어지는 편이므로 가급적 2~3일 이내에 먹도록 합니다.?
레시피
땀 많은 여름철 갈증해소에 좋은 참외를 활용한 레시피지친 여름의 기력을 보충하는 참외로 상큼한 샐러드를 만들어보세요.
등록일
2015-12-07
첨부된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