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갈이배추

내용
가을철 입맛을 잃었을 때 아삭한 식감의 얼갈이배추 겉절이는 식욕을 돋워줘 밥 한 공기를 뚝딱 비워내게 하지요. 얼갈이배추는 속이 꽉 차지 않고 잎의 끝부분이 벌어진 채로 자라는 반결구형 배추인데, 주로 겉절이 등 김치를 담가 먹으며 된장을 풀어 된장국을 끓이기도 하고 살짝 데쳐내어 나물로도 먹어요. 영양은 일반배추보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설포라판 성분을 함유해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썸네일이미지
    얼갈이배추
월별
11월
월별농식품
11,12,
분류
농산물> 엽채류
주요산지
전국재배
생산시기
11~12월
주요품종
-
영양
-코틴산, 비타민 C 등이 다량 들어 있음
-섬유소가 풍부하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함
-암 예방에 좋은 설포라판 성분 함유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적어서 열량이 매우 낮음
-칼륨과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음
  

얼갈이배추 (100g, 생것 기준)


얼갈이배추영양표
에너지(kcal) 11
수분(g) 95.6
단백질(g) 1.4
지질(g) 0.1
회분(g) 0.9
탄수화물(g) 2
총식이섬유(g) -
무기질(mg) 칼슘 61
40
1.3
칼륨 260
나트륨 6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61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364
B1(mg) 0.03
B2(mg) 0.03
나이아신(mg) 0.7
C(mg) 24
효능
-소화를 돕고 원기회복에 좋으며, 몸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됨-섬유소가 많고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임?-이뇨작용과 담석증이나 당뇨 예방에 좋음-설포라판 성분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됨-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이로 씹으면 아릴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매운 맛으로 변하는데, 이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
구입요령
얼갈이는 어린 배추로서 크기가 커도 억세지 않아요. 큰 것은 국거리용으로 이용하고, 작은 것은 겉절이나 나물로 무쳐 먹으면 좋답니다. 얼갈이배추를 고를 때는 뿌리 부분이 시들지 않고 싱싱한 것을 고르고, 줄기의 흰 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어야 좋아요. 잎에 벌레가 많이 먹었거나 곰팡이가 발생한 제품은 피합니다. 얼갈이배추는 물기가 많은 상태로 두면 곰팡이가 자라기 쉬워요. 그러므로 겉잎과 오염된 잎이 잘 제거되어 있어 깨끗하면서 선명한 녹색을 띠고, 짓무르지 않으면서 잎에 생기가 있는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조리법
얼갈이배추는 얼갈이김치로 많이 이용되는데, 저장용 김치가 아니라 바로 해먹는 겉절이로 해먹는 것이 싱싱하고 감칠맛이 좋아요. 이외에도 얼갈이배추는 얼갈이통김치, 열무얼갈이김치, 얼갈이사골우거짓국, 얼갈이배추된장무침으로 해먹으면 좋습니다. 얼갈이 된장국은 달달하면서 시원한 맛이 좋고, 율무를 함께 넣어서 얼갈이율무죽을 만들면 신장염에 좋은 보양식이 된답니다.
손질과 보관법
얼갈이배추는 무른 잎을 제거하고, 줄기 끝부분을 잘라준 뒤에 깨끗이 씻어서 이용합니다. 얼갈이배추의 가운데 대가 억세어 김치를 담그기가 질길 것 같으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연해졌을 때 찬물에 식혀서 냉동보관을 해 둡니다. 나중에 된장찌개나 국을 끓일 때 넣어서 이용하면 좋습니다. 얼갈이배추를 생것으로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싸서 뿌리를 아래쪽으로 세워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나중에 국거리로 이용하려면 무르지 않도록 삶아서 적당한 크기로 뭉쳐서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레시피
원기를 되찾게 하는 얼갈이배추를 활용한 레시피아삭하고도 부드러운 얼갈이배추로 감칠맛나는 요리를 완성해봐요
등록일
2015-12-07